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윤병세 외교장관, 유엔 총회 참석 계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면담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유엔과
수집일
2016.09.23
작성일
2016.09.27
원본URL
바로가기
 1. 윤병세 외교장관은 제71차 유엔 총회 참석 계기 9.22(목) 유엔 본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 북한의 5차 핵실험 문제 △ 기후변화,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 난민 문제 등 유엔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2. 윤 장관은 반 총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의 5차 핵 실험을 즉각 규탄한 것을 평가하고, 금번 유엔 총회에서 개막 이틀 만에 20여 개국이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의 핵 실험을 규탄할 정도로 국제사회와 북한의 대결 구도가 고착화되었다고 하면서, 이는 강력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도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다. 

o 반 총장은 유엔 안보리가 단합하여 신규 대북제재 결의를 신속히 도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3. 반 총장은 9.21 작일 개최된 「파리협정 발효를 위한 고위급행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영상메시지에 사의를 표명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파리협정의 조속한 발효 필요성을 강조하였는바, 윤 장관은 우리 정부가 관련 국내 비준절차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o 윤 장관은 우리나라는 그간 ECOSOC 의장으로서 지속가능개발(SDGs)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 및 검토 체제 수립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의 개발경험을 토대로 동 분야에 대한 기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o 윤 장관은 또한 우리가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향후 3년간 2억 3천만불 이상의 인도적 지원을 공약하였음을 설명하였다. 

5. 윤 장관은 반 총장이 지난 10년간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개발, 양성평등 증진, 난민 문제 및 유엔 개혁 등 분야에서 남긴 많은 성과를 높이 평가하였다. 

o 반 총장은 그동안 유엔 사무총장으로서의 임기 중 한국 정부와 국민의 성원에 사의를 표명하였다. 끝. 
첨부
16-636(반기문유엔사무총장면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