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추석 연휴기간 중 석유비축기지 안전 점검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석유산업과
수집일
2016.09.20
작성일
2016.09.21
원본URL
바로가기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추석 연휴기간 중 석유비축기지 안전 점검


  


□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경주지역 강진과 북한의 5차 핵실험 등 엄중한 안보 위기에 대응하여, ’16.9.16일(금) 구리석유비축기지를 방문하였다.


  


ㅇ 정 차관은 석유비축시설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위해 기지 현황보고를 받은 후 현장(통제실, 지하공동, 입출하시설)을 차례대로 점검하였다.


  






  


현장 점검 개요


  




ㅇ 일 시 :


’16.9.16일(금) 14:00 ~ 15:00




ㅇ 장 소 :


  


한국석유공사 구리비축기지(경기도 구리시 아차산로 67길)


* 구리 비축기지는 총 등유비축량의 58%와 총 경유비축량의 32%를 저장




ㅇ 참석자 :


(산업부) 정만기 1차관, 석유산업과장




  


(석유공사) 비축사업본부장, 경영관리본부장, 석유비축처장, 구리지사장




□ 정 차관은 현장점검에 앞서 석유 비축기지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연휴에도 현장에서 수고하는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였다.


  


ㅇ 석유는 유사시 필수불가결한 에너지원으로서, 석유비축기지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국민 안위와 직결되는 문제임을 강조하면서,


  


ㅇ 추석명절에도 불구하고 임직원분들의 노고가 비축기지 안전을 확고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치하하였다.


  


□ 석유공사는 구리비축기지 현황, 지진·테러·화재 등 재난 대비 안전관리 현황, 안전 관련 예산·시설의 보완 방안을 보고하였다.


  


ㅇ 이 자리에서 정 차관은 규모 7.0 이상에 견딜 수 있는 비축시설 내진설계의 안전성을 보고받고, 지진에 대비하여 지하비축시설의 안전성을 철저히 점검하고 완벽한 대비태세를 확립할 것을 요청하였다.


  


ㅇ 이어 비축시설에 무인기(드론) 공격이 감행될 경우 대응방안을 질의하며 대북 위협의 심각성을 환기시켰으며,


  


ㅇ 석유비축기지가 주요 공격표적이 될 가능성에 대비해 비축시설의 물리적·사이버 대비책을 강화할 것을 주문하였다.


  


ㅇ 우선 시설경비를 강화하기 위해 CCTV, 적외선 감지기 등 기존 보안 설비를 개선·교체하고 필요한 예산을 확대해 적극 투입하도록 하였으며,


  


ㅇ 해킹 등 사이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통제실, 통신설비 등의 보안 강화와 새로운 형태의 공격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당부하였다.


  


□ 정 차관은 석유공사의 보고 이후 통제실·지하저장시설·석유제품 입출하시설 등 주요 설비들을 면밀히 점검하고 현장 방문을 마무리하였다.


  
첨부
0915(19조간)1차관님 구리석유비축기지 안전점검.pdf 0915(19조간)1차관님 구리석유비축기지 안전점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