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윤병세 외교장관, 존 라슨 美 하원의원 면담
자료구분
정책
출처
외교부
관련부서
북미2과
수집일
2016.08.02
작성일
2016.08.03
원본URL
바로가기
1.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외교부 초청으로 방한 중인 「존 라슨(John Larson)」 美 하원의원을 8.1(월) 면담하고, △한・미 동맹 △한・미 FTA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하였다. 
※ 라슨 의원, 외교부 미 의회 인사 초청사업(CMEP : Congressional Member Exchange Program)으로 7.31(일)-8.4(목)간 방한중 

2. 윤 장관은 한・미 동맹이 핵·미사일 등 날로 증가하는 북한 위협에 대응하여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라슨 의원이 금번 방한 계기 DMZ 방문 등을 통해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확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3. 라슨 의원은 한・미 동맹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 지역, 더 나아가 전 세계 평화에 기여함으로써 한・미 양국 모두에게 상호 이익을 가져왔다고 평가하고, 미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한・미 동맹에 대한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하며, 자신은 금번 방한을 통해 한국 국민들에게 이러한 미 의회 차원의 지지를 분명히 전달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o 아울러, 라슨 의원은 한·미 FTA 역시 양국간 상품, 서비스 교역 및 투자 증대 등을 통해 한국 뿐 아니라 미국 경제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4. 또한, 윤 장관은 한・미 동맹이 한반도 이슈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개발협력 등 글로벌 영역으로 질적 수준과 외연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 중이라고 평가하고, 향후에도 지식 기반 경제 등 새로운 영역에서의 미래 지향적인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포괄적 전략 동맹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5. 금번 라슨 의원의 방한은 한・미 동맹과 한・미 FTA 등 주요 현안 관련 美 의회의 이해를 제고하고, 우리 입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한다. 

첨부 : 1. 라슨 의원 인적사항 
  2. 면담 사진. 끝. 
첨부
16-523(윤병세외교장관,존라슨미하원의원면담).hwp 16-523(첨부_사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