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중부아프리카의 대국 콩고민주공화국과 외교장관 회담 개최
자료구분
정책
출처
외교부
관련부서
아프리카과
수집일
2016.08.03
작성일
2016.08.04
원본URL
바로가기
 
1. 윤병세 외교장관은 7.31(일)-8.3(수)간 방한중인 「치반다 (Tshibanda)」콩고민주공화국 외교장관과 8.2(화) 회담을 갖고, △경제, 교육협력 등 실질협력 증진 방안, △국제무대 협력, △한반도 및 지역 정세 등에 관하여 폭넓은 의견교환을 하였다. 

2. 윤 장관은 금번 회담에서 북한 핵문제가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포기를 위한 단합된 대응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콩고민주공화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의 충실한 이행을 비롯하여 국제사회의 대응 노력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ㅇ 이에 대해 치반다 장관은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은 모두에게 위협이 된다면서 콩고민주공화국은 한반도 문제 관련 한국 입장을 지속 지지하며 평화적 통일을 희망한다고 하였다. 
- 또한 북한과는 군사협력을 시행하고 있지 않다고 하면서 유엔안보리 제재결의 이행에 적극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3. 또한 양 장관은 한-콩고민주공화국간 우호협력관계가 1963년 수교 이래 반 세기 이상 지속 발전되어 왔으며, 양국 협력 분야도 정무, 통상·투자, 교육, 보건, 문화 등 제반분야로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간 포괄적 협력 증진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치반다 장관은 콩고민주공화국이 보유한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발전 잠재력을 실현하는데 있어 한국을 모범사례이자 장기적 파트너로 생각한다고 하고, 앞으로 한국의 발전 경험을 배우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하였으며, 윤 장관은 이에 공감하고 우리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호혜적이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하였다. 

ㅇ 양 장관은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양국간 교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양국간 투자 증진을 위한 법적 여건 조성을 위해 투자보장협정을 조속히 타결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양 장관은 교육, 보건·위생, 농촌개발, 문화 분야에서 진행 중인 양국간 개발 협력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하고, 양국간 국방 분야 협력도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4. 이번 한-콩고민주공화국 외교장관 회담은 중부 아프리카의 자원 부국으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콩고민주공화국과 경제 및 개발협력 등 제반 실질협력을 강화하고, 북핵 문제 관련 아프리카 내 우리 입장에 대한 지지 기반을 확대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1. 콩고민주공화국 외교장관 인적사항 
  2. 콩고민주공화국 약황. 끝.
 
첨부
16-529(한-DR콩고외교장관회담).hwp 16-529(사진_1).jpg 16-529(사진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