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관세청,「2016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개최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수집일
2016.07.26
작성일
2016.07.27
원본URL
바로가기
관세청,「2016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개최
- 정부 3.0 협업을 통해 FTA 활용에 성공한 사례 등 8편 소개 - 
 
 
□ 관세청은 7월 22일(금) 14:00시 서울세관 10층 대강당에서 수출입기업 임직원, 관세사, 세관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FTA활용 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ㅇ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이번 발표대회는 우수한 FTA 활용 사례를 발굴.공유하여 중소기업들이 FTA 활용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후원 : 한국관세사회, 국제원산지정보원
ㅇ 오늘 발표된 8편의 사례는 FTA 활용, 공익관세사 활동, 통관애로해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수된 81편의 사례 가운데 2차례의 사전 서면 심사를 거쳐 엄선된 사례들이다.
※ 내·외부 심사위원(관세청, 한국관세사회, 국제원산지정보원) 심사
 
□ 발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및 우수상 5편을 선정했다. (세부내용: 별첨문서 참고)
ㅇ 영예의 대상은 한-중 FTA를 적극 활용하고, 영업전략을 수립하여 내수기업에서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 ''''㈜이오나노켐''''의 사례가 차지했다.
ㅇ 최우수상은 원산지입증이 까다로운 화학제품이지만 서울세관과 공익관세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검증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한국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례와,
ㅇ 원산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협력사도 원산지확인서를 발급하도록 해 동반 성장을 이루어낸 ''''보령메디앙스㈜''''의 사례가 차지했다.

 
□ 천홍욱 관세청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체 교역 중 FTA를 활용한 교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68.9%에 달하는 본격적인 FTA 시대에 돌입해, 우리 기업들이 체결된 FTA를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ㅇ 기업들이 오늘 발표대회에서 소개되는 성공 사례를 참고해, 또 다른 성공 사례를 창출해 낼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 앞으로도 관세청은 FTA가 수출 확대 및 일자리를 창출 등 우리 경제를 견인하는 신(新)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일선 세관 현장에서 FTA 활용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ㅇ 또한, 정부 3.0의 일환인 서비스 정부 구현을 위해 발굴된 사례를 책자·설명회 등을 통해 기업에도 전파해나갈 계획이다.
 
첨부
160722 FTA활용 우수사례 발표대회 보도자료최종.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