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ASEAN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한-캄 외교장관회담 개최 결과(7.24)
자료구분
정책
출처
외교부
관련부서
동남아과
수집일
2016.07.26
작성일
2016.07.27
원본URL
바로가기
□ 윤병세 외교장관은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개최된 ASEAN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7.24(일) 오후 쁘락 소콘(Prak Sokhonn) 캄보디아 선임장관 겸 외교장관과 한-캄보디아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전반, 북핵문제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양 장관은 1997년 재수교 이후 양국 관계가 교역 및 투자, 인적교류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 이러한 관계발전을 지속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 윤 장관은 특히 양국간 인적 교류가 한해 40만명을 넘어선 것을 평가하였으며, 쁘락 소콘 장관은 많은 캄보디아 노동자가 한국에서 일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고 하면서 사의를 표하였다. 

□ 윤 장관은 북한 핵실험 등에 대해 캄보디아가 강력하고 원칙있는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동 성명은 북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일치된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 윤 장관은 또한, 최근 CICA 외교장관회의, G7 정상회의, ASEM 정상회의 등에서 강력한 대북 메시지가 발표되었다면서 이번 ARF, EAS 등에서도 분명한 대북 메시지가 발신될 수 있도록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캄보디아의 협조를 당부하였다. 

◦ 이에 대해 쁘락 소콘 장관은 북핵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과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이번 회담은 쁘락 소콘 외교장관 취임 후 최초로 개최된 한․캄 외교장관회담으로, 아세안측 대화조정국인 캄보디아와 북핵문제 관련 긴밀한 공조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첨부 : 한-캄보디아 외교장관회담 사진. 끝. 
첨부
16-502(한-캄보디아외교장관회담결과).hwp 16-502(첨부사진_한-캄보디아).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