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中 경제의 중심지, 광동성에서 기회를 찾다
자료구분
동향
출처
관련부서
중국실
수집일
2016.07.07
작성일
2016.07.08
원본URL
바로가기
中 경제의 중심지, 광동성에서 기회를 찾다
- 무협, 제6회 ''''한국-광동 발전포럼'''' 개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6일(수)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제6회 한국-광동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무역협회가 광동성 인민정부 외사판공실, 광동성 상무청과 공동으로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및 광동성 인민정부가 주최하는 한국-광동 발전포럼은 올해로 6회째로 2010년 처음 개최된 이후 매년 서울과 광저우를 오가며 개최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 우태희 산업부 차관, 허종요우(何忠友) 광동성 부성장, 천이웨이(奕威) 혜주시 당서기 등 양국 정부, 유관기관 및 기업인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하여 ▲한중산업단지 및 자유무역시범구 소개, ▲한중 FTA시대 한-광동성 협력방안, ▲전자상거래 협력방안을 주제로 한국과 광동성의 교역·산업 협력 강화방안이 논의되었다.
 
  한국무역협회 장상식 통상연구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한-중 FTA 발효를 계기로 한중 양국은 상호 무역·투자가 성숙한 경제협력 3.0시대에 진입하였다”며, “광동성은 중국 내 가처분소득 6위, 소비 지출액 5위로 소비 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높기에 FTA를 활용한 무역 증대, 상호 투자 확대를 통한 제3국·양국 내수시장 공동 진출 및 新협력 분야 발굴을 통한 성장 동력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포럼에 이어 부대행사로 개최된 ‘한국-광동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광동성 유력기업 21개사와 국내 52개사 기업인들이 참가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등 보다 실질적인 네트워킹의 장도 마련되었다.
 
   광저우, 선전 등이 소재한 광동성은 중국 3대 경제축의 하나인 주강삼각지(珠江三角地)의 중심지로 중국 31개 성시 중 인구, GDP, 대외교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광동성은 작년 기준 중국 내 우리의 최대 교역 대상 지역으로 對中 총교역의 약 28%를 차지하고 있는 핵심 거대 시장이다.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은 “광동성은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이 최초로  시작되었고 2013년 중국 내 GDP 1조 달러를 최초 달성하는 등 중국 경제를 선도하고 있는 지역으로 한-중 FTA 체결의 가장 큰 수혜지역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시장이다”면서, “이번 비즈니스 상담회가 우리 기업의 중국 광동 지역 내수시장 진출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 제6회 한국-광동 발전포럼 개요 1부.  끝.
 
첨부
무협보도자료-“무협,_제6회_한국-광동_발전~.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