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2019년부터 개인신용평가가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됩니다.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수집일
2018.12.28
작성일
2018.12.31
원본URL
바로가기
ㅁ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로 은행권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에 비해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불합리가 해소되어, 제2금융권 이용자 62만명 이상의 신용점수가 오르게 됩니다.

ㅁ 개인신용평가의 결과에 관한 신용등급(1~10등급)이 신용점수(1~1000점)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전환되어, 보다 세분화된 평가 결과에 따라 대출한도나 금리 산정 등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ㅁ 연체 및 연체이력 정보의 활용기준이 개선되어, 오래전에 연체가 있었거나 최근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은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개인신용평가상 과도한 불이익이 완화됩니다. 

ㅁ 금융소비자에게 금융회사?CB사에 대한 프로파일링 대응권이 보장되고,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사항에 대한 금융회사의 설명?통지의무가 강화되는 등 소비자의 합리적인 신용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ㅁ 정부는 ‘11.21일 당정협의를 거쳐 김병욱 의원이 대표발의한 「신용정보법」 개정안(’12.27일 정무위 상정)의 논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개인신용평가 검증위원회 설치(신용정보원 內) 등 개인신용평가의 책임성?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확충해 나갈 것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181227-(보도자료)개인신용평가종합개선방안주요후속조치시행(배포).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