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재개…"시장개방 강화"
자료구분
동향
출처
한국무역협회
관련부서
수집일
2022.07.14
작성일
2022.07.15
원본URL
바로가기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재개…"시장개방 강화"

 

  

[아시아경제]

  

다음달 한중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양국은 서비스·투자 부문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화상으로 열린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수석대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이경식 산업부 FTA 교섭관과 위번린 중국 상무부 국제사 사장 등을 비롯한 양국 수석대표와 정부 부처 대표단 20여명이 참석했다.

  

양국은 2015년 12월 발효된 ''''한중 FTA의 후속협상을 위한 지침''''에 따라 서비스 무역·투자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자유화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긴밀한 협의를 이어왔다. 그동안 코로나19 상황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속한 발효를 위한 후속 조치 등의 영향으로 후속 협상이 일부 지연되기도 했다.

  

양국은 올해 초 발효된 RCEP에 따라 개선된 시장 개방 상황을 바탕으로 양국 간의 서비스와 투자 분야 시장 개방 및 협력을 제고하기 위해 후속 협상을 지속해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 양국은 그간 진행한 협상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협상 분야별 주제에 대한 입장을 교환, 향후 협상 추진 방향과 일정 등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양측은 실무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며 우리측 관심분야에 대한 시장개방과 양국간 협력 증진에 중점을 두고 협상할 계획이다.

  

이경식 FTA 교섭관은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은 양국 간 서비스·투자 분야에서 호혜적인 이익을 달성하고, 양국의 경제·통상관계를 제고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라며 "이번 회의에서 확인된 중국 측의 입장을 면밀히 검토해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무역뉴스APEC 기업인 여행카드 이용 대상자 확대


유관기관뉴스[CALT] 항공 수출물류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 CONSOL NOW 개시


해외시장뉴스中, 3분기 유제품 온라인 구매 비중 지속 증가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해외시장뉴스[UAE] 두바이, 2021년 금융서비스부문 외국인직접투자(FDI) 실적 전 세계 1위


해외시장뉴스[베트남 시장뉴스] 베트남, 동남아시아 내 해외직구 주문량 가장 많아


해외시장뉴스[베트남 시장뉴스] 베트남 중앙은행, 올해 4분기에 금리 인상 가능성

//추천 서비스 $(document).ready(function(){ // 추천 서비스 PING 체크 requestPing(''''DET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