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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2018 중국 VR시장 100억위안 돌파 전망 □ (시장 개황) VR기술은 가상현실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시스템임. 컴퓨터를 이용해 일종의 가상 환경을 건설한 후, 건설된 3D 환경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음 - 전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VR산업 발전 전망 예측 및 투자전략 계획 분석 보고>에 따르면, 2015년 하반기부터 VR 상품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했음 - 2016년 중국 VR 하드웨어 시장 규모는 22.5억위안에 달했음. VR 응용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2017년 중국 VR 하드웨어 시장규모는 52.8억위안에 달했음 - 중국의 VR산업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2018년에는 중국 VR 하드웨어 시장규모가 백억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 (소비자규모) 2015년부터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면서 2016년에는 VR 소비자규모가 247.3만명에 달했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7년에는 소비자규모가 전년 동기대비 101.9% 가량 증가한 499.4만명을 기록했으며, 2018년에는 전년 동기대비 79.6% 가량 증가한 897.1만명을 기록할 전망임 - 2019년까지 VR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규모는 1877.4만명에 달할 전망임 □ (발전 추세) VR산업이 상업적으로 성공하기 시작하면서, AR, MR 등 복합적인 차원의 가상현실을 체험 가능한 상품도 등장하고 있음 - VR 관련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2017년 360도 동영상 조회 수는 일반 동영상의 조회 수에 비해 높았음. 유튜브(YouTube)의 360도 동영상 채널은 이미 3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음 - 현재까지 VR과 360도 동영상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은 나사(NAS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IBM 등이 있음. 향후 360도 VR 동영상은 더욱 다양한 영역에 보급될 전망임 - VR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아직까지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이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고 보급을 증가시키는 것이 VR 상업화의 관건임. 끝. □ 출처: 전망산업연구원 (2018-06-13) 및 현지언론 종합 국제, 국내지부, 태그달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