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도쿄해상, 물류업체의 화물사고 보상 AI가 처리
자료구분
동향
출처
관련부서
도쿄지부
수집일
2018.06.09
작성일
2018.06.11
원본URL
바로가기
[도쿄해상, 물류업체의 화물사고 보상 AI가 처리]
 도쿄해상일동화재보험은 화물 사고가 발생했을 때 물류업체가 보험금을 청구하는 작업에 AI를 활용하여 시스템 운용을 효율화한다. 1시간 정도 걸리던 작업을 몇 분 안에 완료할 수 있게 된다. 심각한 일손 부족으로 허덕이는 물류 업체를 지원하고 보험판매 확대로 연결한다.
   시스템은 히타치 그룹의 히타치 솔루션즈 크리에이트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동경해상일동의 운송보험 계약자들에게 제공한다.
   운송 중이나 창고에서 발생한 화물 사고로 보험금을 청구할 때 화물의 손해상황을 사진 촬영하고 운송기록 등의 화물정보를 확인한 후 손해보고서를 보험 회사에 제출해야한다. 그러나 많은 화물을 취급하는 사업자들에게는 확인 작업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려 부담이 되고 있었다.
   이 시스템으로 화물정보 및 보험청구에 필요한 서류의 정보를 캡처하고, 스마트폰 등으로 촬영한 사진을 AI가 분석해 즉시 사진과 화물 정보를 연결할 수 있다. AI로 손해 레벨의 자동 판정도 실시한다. 물류업체는 작업 부담의 경감 및 보험금의 조기 수령이 가능해진다.
 인터넷 거래의 확대에 따른 택배 건수의 증가와 인구 감소 등으로 물류산업의 인력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데이터뱅크에 따르면, 일손 부족에 의한 도산은 ‘도로화물 운송’업종이 2017년 10건으로 전년도 대비 2배나 급증하면서 지난 5년 동안의 누계에서도 타 업종 대비 최다였다.
   물류업체는 일손 부족으로 바빠질수록 사고도 증가해 악순환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도쿄해상일동은 물류업체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는 체제 정비가 보험 계약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출처 : http://www.sankeibiz.jp/business/news/180608/bse1806080500002-n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