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WHO UAE 보건재단상」수상
자료구분
동향
출처
관련부서
국제협력담당관
수집일
2018.05.28
작성일
2018.05.29
원본URL
바로가기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5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 중인 제71차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식약처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UAE 보건재단상(United Arab Emirates Health Foundation Prize)을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 UAE 보건재단상은 WHO가 보건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기관을 선정해 시상하는 5개 부문 상* 가운데 하나로, 1993년 UAE 보건재단상 제정 이후, 한국에서 수상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 Ihsan Dogramci 가족보건재단상, Sasakawa 보건상, UAE 보건재단상, 쿠웨이트 건강증진재단상, 이종욱 박사 기념상 
- WHO는 UAE 보건재단상 선정패널의 만장일치로 9개 후보 중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을 수상 기관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주요 선정사유로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시판 중인 의약품의 이상 사례(부작용 등)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평가하여 식약처의 의약품 안전 정책 결정과 소비자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과학적인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 또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구축한 의약품 부작용 보고 자료를 WHO-UMC(Uppsala Monitoring Centre)*에 주기적으로 공유하여 국제 의약품 부작용 데이터베이스 확충에 이바지한 공로도 인정받았습니다. 
* 국제 약물 모니터링을 위한 WHO 협력센터

□ 식약처는 의약품의 시판 후 안전관리를 위하여, 의약품 부작용 사례를 수집·분석·평가하는 전문기관인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을 ’12년에 설립한 이후 긴밀하게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 식약처는 의약품 부작용 신속보고를 의무화하고 지역별로 의약품 이상 사례를 접수하는 센터를 지정하여,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의약품 부작용 사례 수집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 또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생산한 이상 사례 정보를 토대로 식약처는 의약품의 허가사항 변경, 조사연구 지시, 판매중지, 회수·폐기 등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식약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의약품 부작용 관련 정보를 의사·약사, 소비자와 유관기관에도 제공하여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식약처는 앞으로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과 함께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국민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첨부
5.27 국제협력담당관.hwp 5.27 국제협력담당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