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한국-인니 CEPA, IPEF 등 경제협력 강화
자료구분
동향
출처
한국무역협회
관련부서
수집일
2022.04.13
작성일
2022.04.14
원본URL
바로가기
 

 

한국-인니 CEPA, IPEF 등 경제협력 강화

  

[파이낸셜뉴스]

  

한국-인도네시아가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등 경제협력을 강화한다. 이번 회담은 지난 22일 인니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장관급 회의인 한-인니 경제협력위원회 이후 후속 논의를 위해 개최됐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일 인도네시아 무하마드 루트피 무역부 장관과 화상 회담을 개최하고 한-인니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등 주요 경제·통상 현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심화 등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한-인니 CEPA,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통상 플랫폼을 기반으로 양국간 경제협력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문 장관은 한-인니 CEPA와 RCEP이 조속히 발효돼 양국 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인니 측의 관심을 당부했다. 

  

인니 루트피 장관은 조속한 국회 비준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답했다. 우리나라는 이미 비준을 완료했다. 한-인니 CEPA는 2021년 6월, RCEP은 2021년 12월 비준해 2022년 2월 1일부로 발효됐다.

  

양측은 역내 디지털·그린 전환과 같은 신통상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공급망·청정에너지·인프라 등 실물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한편 미국이 구상중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또 양측은 올해 11월 중 인니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무역·투자·산업·에너지 등 각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 임광복 기자 lkbms@fnnews.com


	   




빅데이터가 추천하는 다른 컨텐츠도 확인해보세요!


유관기관뉴스[산업통상자원부] 한미 통상장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논의


유관기관뉴스[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베트남과 CPTPP 협의 화상회담 개최


유관기관뉴스[산업통상자원부] 美 의회 코리아 코커스 의장과 한미 FTA 10주년 성과 등 논의





다른 사용자들은 이런 컨텐츠도 같이 봤어요!


해외시장뉴스[베트남 시장뉴스] 호치민시, 경제성장률 소폭 반등하며 회복세


해외시장뉴스[베트남 시장뉴스] 베트남産 쌀 수출 가격 3개월 만에 최고치


FTA뉴스WTO "우크라 위기로 올 세계무역 성장률 반토막" 경고

//추천 서비스 $(document).ready(function(){ // 추천 서비스 PING 체크 requestPing(''''DET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