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한일 외교차관회담 개최 결과
자료구분
정책
출처
외교부
관련부서
동북아1과
수집일
2017.10.19
작성일
2017.10.20
원본URL
바로가기
 
1.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10.18(수) 제7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참석을 위해 방한한 「스기야마 신스케(杉山 晋輔)」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한‧일 외교차관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관심사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계기 한‧일 차관회담은 2015년 4.16(워싱턴), 2016년 1.16(동경), 4.19(서울), 7.13(호놀룰루), 10.26(동경), 2017년 1.5(워싱턴) 등 6차례 개최 

2. 임 차관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래 두 차례 정상회담 개최 등에서 확인되듯이 일측과 긴밀히 소통해 오면서, 양국간 과거사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확고한 원칙을 갖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ㅇ 이어 임 차관은 일본 총리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방한 뿐 아니라, 일본 외무대신의 조속한 방한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양 차관은 일본 개최 예정인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서도 계속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3. 임 차관은 이러한 양국간 긴밀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한‧일 관계의 긍정적 모멘텀을 잘 살려나가면서 내년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쉽 공동선언」 20주년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나가는 계기가 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4. 양 차관은 경제 및 인적교류를 포함한 실질협력 강화가 한‧일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있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ㅇ 임 차관은 △저출산·고령화 △4차 산업혁명 대비 등 한‧일 양국의 공통과제 대응을 위해 다양한 경제협의 채널을 활성화시켜 나가자고 하였으며, △청소년층 교류 및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0년 동경 하계올림픽을 활용한 양국간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실무협의를 가속화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이에 대해 스기야마 차관은 경제·인적교류 등 실질협력의 구체 논의를 위해 양국간 실무협의를 조속히 추진해 나가자고 하였다. 

5. 아울러, 양 차관은 엄중한 한반도 안보 환경 속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한 한‧일/한‧미‧일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6.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외교차관회담을 통해 한‧일 양국은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의 방향성을 보다 가시화·구체화시켜 나간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고, 엄중한 한반도 안보 환경 속에서 안정적 상황 관리를 위한 한‧미‧일 및 한‧일간 긴밀한 공조를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첨 부 : 스기야마 사무차관 인적사항. 끝. 
첨부
17-629(한일외교차관회담개최결과).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