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윤병세 외교장관 한,싱가포르 외교장관회담 개최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동남아과
수집일
2017.03.15
작성일
2017.03.16
원본URL
바로가기
 
1. 윤병세 외교장관은 3.14(화) 21:45-22:15간 창이공항 귀빈실에서「비비안 발라크리쉬난(Vivian Balakrishnan)」 싱가포르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하고 한반도 정세를 포함한 역내 정세 및 글로벌 이슈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2. 양 장관은 지난해 두 차례의 핵실험과 2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한데 이어 올해에도 두 차례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도발이 한반도 뿐 아니라 아시아 및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국제규범 위배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였다. 윤 장관은 싱가포르 정부가 충실하게 안보리 결의를 이행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아세안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단합하여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지속 발신함으로써 북한이 전략적 셈법을 바꿀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적극 조성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긴요하다고 강조하였다. 
ㅇ 김정남 피살 관련, 윤 장관은 동 사건이 △타국의 주권침해, △국제법적으로 금지된 화학무기의 사용, △국가지원(state-sponsored) 테러, △반인륜적․반인권적 범죄 행위임을 강조하였다. 
ㅇ 양 장관은 수 천만명의 탑승객이 이용하는 국제공항에서 국제법상 금지된 화학무기가 사용된 것은 무고한 대중을 위험에 빠뜨리는 심각한 사건이라고 우려를 표하고, 화학무기의 사용은 이를 금지한 화학무기금지협약(CWC)를 비롯한 국제규범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용납할 수 없는 국제규범 파괴행위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였다. 

3. 양 장관은 ’75년 수교 이래 한․싱가포르 양국간 협력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역내 주요 like-minded 국가로서 한국과 싱가포르가 양자 및 다자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계속 확대해 나가자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였다. 

4. 양 장관은 미 행정부의 대아시아 정책 등 상호 공통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역내 정세 및 글로벌 현안과 관련하여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5. 양 장관은 긴밀한 고위인사 교류를 통해 제반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지속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는데 공감하고 그 일환으로 발라크리쉬난 장관의 금년 중 방한을 추진키로 하였다. 끝. 
첨부
17-152(윤병세외교장관한싱가포르외교장관회담개최).hwp 17-152(첨부물_사진1).jpg 17-152(첨부물_사진2).jpg 17-152(첨부물_사진3).jpg 17-152(첨부물_사진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