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우리가 대한민국! 국민 공공외교단 376명 선발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문화교류협력과
수집일
2017.03.03
작성일
2017.03.06
원본URL
바로가기
 

□ 외교부는 국민이 공공외교의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2017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사업 참여자 376명을 신규 선발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동 사업은 총 5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 사업 참여자가 새롭게 선발됐다. 이색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력을 갖춘 우리 국민 약 2천여명이 동 사업에 지원했으며, 공공외교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과 탁월한 외교적 역량을 확인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 △재외공관 공공외교 현장실습원(72명), △청년 공공외교단(100명), △국민 공공외교 프로젝트(12팀 113명), △글로벌 문화꿈나무(10팀 91명) 

□ 전 세계 57개 재외공관에 파견될 재외공관 공공외교 현장실습원에는 72명이 신규 선발되었다. 동 사업은 우리 젊은이들을 재외공관에 파견하여 글로벌 감각을 함양하고, 향후 비전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재외공관 공공외교 현장실습원들은 우리 외교 현장에서 소중한 외교 인력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 청년 공공외교단은 우리 젊은이들이 열정과 창의력을 활용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공외교 활동 전개하는 사업으로, 올해 100명이 새롭게 선발되었다. 언어, 외교, 콘텐츠 제작 등 6개 분야의 전문가로 선발된 청년 공공외교단은 주제별로 팀을 구성하여 연간 온·오프라인 공공외교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 국민 공공외교 프로젝트(구 국민 모두가 공공외교관)는 국민들이 직접 다양하고 창의적인 공공외교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12개팀이 선발되었다. 합격팀들은 서울뿐만 아니라 강원도, 경상도 등 다양한 지역을 망라하고 있으며, 분야도 교육, 봉사, 한식뿐만 아니라 힙합, 농악,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도 포함됐다. 

o 대학생들로 구성된‘공으로 공공외교팀’은 지구본 형태의 비치볼을 제작하여 케냐 현지 학생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공외교를 전개하게 된다. 독도와 동해가 표기된 비치볼을 전달하고 한국 홍보 및 교육이 함께 진행된다. ‘여행하는 카메라팀’은 사진작가 및 자원봉사자로 구성됐으며, 아시아 5개국 10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아이들이 직접 카메라를 갖고 촬영하도록 지원하여 국가간 전시회 개최 및 상호 교류를 진행하게 된다. 

□ 글로벌 문화꿈나무 사업은 우리 청년 예술가들이 외국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교육을 실시하고 교류하는 프로젝트로 10개팀이 선발됐다. 동 프로젝트에는 음악, 영상, 연극, 무용, 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선발됐으며, 대상 국가도 네팔, 우즈베키스탄, 페루, 독일 등 다양한 국가가 망라됐다. 

o 음악 전공자로 구성된 ‘미온팀’은 네팔을 방문하여 현지 연주회 및 학생들 대상 음악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지 대학교 관계자 및 NGO 단체와 협력하여 새로운 형태의 전문 음악 교육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건축, 사진, 영상, 설치 미술가로 구성된 ‘화요회팀’은 페루를 방문하여 현지 학생들과 교류를 통한 한국 홍보 및 유적지 답사를 기반으로 미래 도시의 청사진을 보여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 2017 국민 공공외교단은 3월중 발대식을 갖고 올해말까지 본격적인 공공외교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우리 국민들의 높은 외교적 역량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공공외교 사업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붙임 : 1. 2017 국민 공공외교 프로젝트 명단 
2. 2017 글로벌 문화꿈나무 명단. 끝. 

 
첨부
17-132(우리가대한민국!국민공공외교단376명선발).hwp 17-132(첨부물_명단).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