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임성남 제1차관, 수교 이래 외교차관 최초로 동티모르 방문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남아시아태평양국
수집일
2017.02.10
작성일
2017.02.13
원본URL
바로가기
 
1.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2.7(화)-8(수)간 동티모르 딜리를 방문하여 한ㆍ동티모르 외교차관 회담을 개최하고, 동티모르 총리 및 외교장관을 예방하였다. 

2. 임 차관은 2.7(화) 18:00~19:00간 「로베르토 소아레스(Roverto Soares)」동티모르 외교차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 경제협력, 개발협력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임 차관은 2002년 동티모르 독립 과정에서부터 한국 정부가 동티모르의 독립과 발전을 굳건히 지지해 온 점을 상기하고, 향후에도 개발협력을 지속하는 한편, 항구 등 동티모르의 인프라 개발을 위해서도 양국간 협력을 확대해 갈 것을 제안하였다. 

※ 양국은 2002년 동티모르가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한 이후, 건국과 동시에 외교관계 수립 
※ 우리 정부는 `99.12월 APEC 정상회의에서 동티모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하고, PKO 파병(상록수부대 / `99 - `03년간 연 인원 3,200여명 파견), 개발협력, 선거관리를 지원하는 등 동티모르의 독립을 위한 노력 전개 
※ 현재 동티모르 건설 및 토목 분야에 우리 기업이 진출중 

ㅇ 양 차관은 그간 교육ㆍ보건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간 개발협력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온 것을 평가하고, 무상원조기본협정을 조속히 체결하여 양국간 개발협력을 안정적으로 추진해가는 한편, 새마을 운동 시범사업을 통해 개발경험을 공유해 가기로 하였다. 

※ 대동티모르 ODA 지원현황 : `01~`16년간 총 4,800만불 지원 

ㅇ 수아레스 차관은 고용허가제(EPS)를 통한 동티모르 근로자의 한국 내 고용이 동티모르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하였고, 양 차관은 노동 분야 협력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해 가기로 하였다. 

※ 동티모르는 ‘08년부터 고용허가제를 통해 2,500여 명의 근로를 송출 

ㅇ 임 차관은 북한의 도발 및 북핵 문제가 국제사회가 당면한 심각한 위협임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북핵문제 대응에 동티모르도 적극 협력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소아레스 차관은 북핵 문제 대응에 있어 한국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하였다. 

ㅇ 또한 양 차관은 한국의 UN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진출, 동티모르의 ASEAN 가입, AFoCO 설립 협정의 조속 발효 등에 있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 AFoCO(Asian Forest Cooperation Organization) : 아시아산림협력기구 

ㅇ 임 차관과 소아레스 차관은 한ㆍ동티모르 국장급 정책협의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제반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방안을 보다 체계적으로 논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2. 임 차관은 2.8(수) 「아라우조(Rui Araujo)」 총리와 「코엘류(Hernani Coelho)」외교장관을 차례로 예방하여 새로운 협력 사업 발굴 등 양국 관계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3. 양국 수교 15주년을 기념하여 이루어진 임 차관의 동티모르 방문은 수교 이래 이루어진 우리 외교부 최고위급 인사의 방문으로서, 금번 방문은 한국과 동티모르간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굳건히 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1. 로베르토 수아레스 외교차관 인적사항, 2. 동티모르 약황. 끝. 
첨부
17-73(임성남제1차관,수교이래외교차관최초로동티모르방문).hwp 17-73(첨부사진5).JPG 17-73(첨부사진4).JPG 17-73(첨부사진3).JPG 17-73(쳠부사진2).JPG 17-73(첨부사진1).jp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