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2016년 유라시아지역 공관장회의 결과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유라시아과
수집일
2016.12.24
작성일
2016.12.27
원본URL
바로가기
1. 2016년 유라시아지역 공관장회의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주재 하에 러시아·CIS 지역 및 몽골 등 역내 15개 공관 공관장 및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12.22(목)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었다. 

※ 참석공관(가다나 순) : 주러시아(대), 주몽골(대), 주벨라루스(대), 주블라디보스톡(총), 주상트페테르부르크(총), 주아제르바이잔(대), 주알마티(총), 주우즈베키스탄(대), 주우크라이나(대), 주이르크쿠츠크(총), 주카자흐스탄(대), 주키르기즈(대), 주타지키스탄(대), 주투르크메니스탄(대), 주조지아트빌리시분관 

2. 참석자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정세 및 유라시아 지역 정세를 공유하고, △우리의 對유라시아 협력 증진 정책 및 공공외교 활성화 방안, △내년 수교 25주년 및 고려인 정주 80주년을 맞는 중앙아 지역 국가들과의 기념사업 △러시아․CIS 지역 국가들과의 실질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한 심도있는 토의를 가졌다. 

3. 공관장들은 최근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도 국익 수호 및 재외국민 안전에 필요한 외교 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해 나가기 위해 북한․북핵 문제를 포함 정치, 경제, 문화 등 제반분야에서 유라시아 지역국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체제를 보다 강화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4. 참석자들은 유라시아 지역협력을 내실화하기 위해 협력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농업, 과학기술, 보건의료 등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협력분야를 지속 발굴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또한, 우리 국력에 걸맞는 공공외교를 효율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미래의 주역인 차세대 인사들을 포함한 포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문화/지식/정책을 포괄적으로 활용하되 국별 특성을 반영한 접근 정책을 펼쳐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5. 내년 수교 25주년 및 고려인 정주 80주년을 맞이하는 CIS 지역 공관들은 주재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기념행사들을 추진하되 지역별 상호 연계를 통해 동 행사들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키로 하였다. 

6. 금번 공관장회의는 지난 4년간 우리정부가 추진해 온 유라시아 지역과의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맞춰 향후 우리 외교가 추진해 나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유익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첨부
16-948(2016년유라시아지역공관장회의).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