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2016년 국제법 모의재판경연대회 및 논문경시대회 시상식 개최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국제법규과
수집일
2016.12.19
작성일
2016.12.20
원본URL
바로가기
 
□ 외교부와 대한국제법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제8회 ‘국제법 모의재판경연대회’와 제16회 ‘국제법 논문경시대회’의 시상식이 외교부 제2차관 및 대한국제법학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2.19(월) 15:00 외교부 18층 리셉션 홀에서 개최된다. 

□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국제법 모의재판경연대회’는 지난 9월 홍익대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조약법과 국가책임법 분야 등과 관련된 가상적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열띤 법리 공방을 평가하여 수상팀을 선정하였다. 
o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중앙대학교 연합팀이 최우수팀으로 선정되었으며, 우수상은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원 연합팀에게 돌아갔다. 

□ 16년간의 역사를 통해 정평 있는 학술대회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국제법 논문경시대회’는 금년 11월 국제법 전반에 걸친 몇 가지 주제 중 택일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인신매매, 해양법, 북한의 법적지위와 같이 국제사회에서 시사성 있는 이슈들에 관해서 교수 및 중견 실무자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논문들이 선정되었다. 
o 최우수상은 김혜인씨(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우수상은 박소민씨(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이혜랑씨(연세대학교 재학), 김호인씨(한국외대 재학)에게, 장려상은 손상용씨(성균관대학교 재학), 윤상원씨(서울대학교 재학)에게 각각 돌아갔다. 

□ 양 대회는 국제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국제법 분야 기초역량을 강화하는 학술경연의 장으로, 역대 수상자들 중 상당수가 외교부·학계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등 새로운 인재를 발굴·등용하는 장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외교부는 앞으로도 국제법의 저변확대와 이를 통한 외교역량 강화를 위하여 국제법 학계와의 협조 하에 다양한 행사를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끝. 
첨부
16-936(2016년국제법모의재판경연대회및논문경시대회시상식개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