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관세청-대한상의, 한중 FTA 발효 1년 기업 설명회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수집일
2016.12.20
작성일
2016.12.22
원본URL
바로가기
관세청-대한상의, 한중 FTA 발효 1년 기업 설명회
- 내년 이행 3년차 적극적인 활용 당부 - 
 

□ 관세청은 19일 서울 대한상의회관 의원회의실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한·중 FTA 발효 1년, 기업의 활용지원 설명회’를 개최했다.
 
ㅇ 설명회는 한중 자유무역협정(이하 FTA)의 1년간 성과와 이행과정에 나타난 통관애로 해소 사례 및 다양한 활용 지원제도, 한중 FTA 3차 년도 활용유의사항 및 원산지증명서 발급실무 등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고, 한중 수출기업 및 관련 기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ㅇ 행사 말미에는 ‘관세청의 찾아가는 YES FTA 상담센터(이동버스)’가 동원되어 기업별 맞춤형 상담을 제공했다.

 
□ 설명회에서 관세청 FTA 집행기획관실 정재호 사무관은 ‘한중 FTA 1년간의 성과와 향후 대응전략’을 발표하고, ‘한중 FTA Double-100일 2단계 지원방안’ 및 24,000여 개 한중 FTA 미활용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집중 컨설팅 결과 약 3,880여 개 기업이 신규로 FTA를 활용한 성과를 소개했다.
 
ㅇ 또, 중국 내 원활하고 신속한 FTA 심사를 위한 ‘한-중 세관당국 간 원산지자료교환 시스템(EODES)’ 구축 현황 및 중국 내 통관애로 해소를 위한 ‘차이나협력관 파견’ 성공 사례 등을 홍보했다.
 
ㅇ 한은숙 대한상공회의소 과장은 ''''한중 FTA 원산지증명서 발급 실무''''에 대해 발표하고, “한중 FTA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기업 내 원산지 전담조직 구성, 관리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라면서, "사소한 형식상의 오류 등으로 통관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크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 관세청과 대한상의는 원산지증명서 발급기관으로서 한중 FTA의 원활한 활용을 위해,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과 대한상의 원산지발급 시스템을 연계하는 등 기업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원산지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FTA-PASS: 관세청이 중소기업의 원산지관리를 위해 보급하는 원산지관리시스템으로서 원산지증명서 등 증빙서류의 발급, 유통, 보관 기능 등을 지원
 
첨부
161219보도자료 한중FTA1년설명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