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미국 통상환경 변화·보호무역 강화 적극 대응”…대미 통상협의회 운영
자료구분
동향
출처
관련부서
홍보담당관
수집일
2016.11.15
작성일
2016.11.16
원본URL
바로가기
 
 
산업통상자원부가 미국 트럼프 후보 당선 이후 통상 환경의 변화와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에 신속·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대미 통상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산업부 장관과 무역협회 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협의회는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 부회장, 업종별 협·단체 회장, 코트라·무역보험공사 사장, 수출입은행 행장, 민관연구기관 기관장, 미 통상전문가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대미 통상 대책과 양국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미국 정부와 의회, 업계와 소통채널을 구축해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협의회 산하에는 산업부 2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대미 통상실무작업반을 둬 수출 애로와 통상 현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업종별 영향을 분석해 우리 기업의 대응 방안을 마련토록 한다.  
 
특히 미국 대선 과정에서 제시된 인프라 투자, 제조업 육성, 에너지 개발 등 미국 새 정부 역점 분야에서의 협력 기회 발굴은 물론, 사물인터넷, 바이오, 가상현실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의 강점을 살린 투자·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한다.  
 
한편, 대미 통상실무작업반은 14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첫 회의를 갖고 미 대선 이후 통상관경 변화와 수출업계 영향, 민관 공동대응 방안 등의 주제를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통상정책총괄과 김준겸 사무관(044-203-5622)에게 문의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