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세계관세기구 정보관리소위 의장에 한국 관세행정관 선임
자료구분
정책
출처
관련부서
수집일
2016.11.11
작성일
2016.11.14
원본URL
바로가기
세계관세기구 정보관리소위 의장에 한국 관세행정관 선임
 

□ 관세청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세계관세기구(이하 WCO) 본부에서 개최된 ‘WCO 정보관리소위원회(이하 IMSC*)''''에서 우리나라 김성식 관세행정관(45)이 차기 의장으로 선출되었다고 밝혔다.
 
* IMSC(Information Management Sub-Committee): 각국 통관단일창구(싱글윈도) 구축현황 및 사례 공유, 정보화 추진방안과 정보기술(IT)분야 전반을 논의하는 회의
 
ㅇ 김성식 관세행정관은 앞으로 1년간 정보기술(이하 IT) 분야 주요 위원회인 IMSC 의장으로서 위원회 운영을 책임지며, 중요 의제에 대한 결정을 주도할 수 있게 되었다.
 
ㅇ 이로써, 우리나라가 IT분야의 국제표준을 선도하고 선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김 행정관은 2013년 9월부터 실무회의인 WCO 전자문서표준제정회의(DMPT*) 의장을 역임했으며, 올해 상반기부터는 IMSC부의장을 수행하고 있었다.
 
* DMPT(Data Model Project Team): 각국 세관의 신고서식에 사용되는 세부항목의 표준을 정하고 국가 간 자료교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회의
 
ㅇ 또, 오랜 근무경험과 폭넓은 IT 지식을 바탕으로 ‘14년 6월 세계에서 5번째로 통관단일창구(Single Window*) 분야의 WCO 국제인증교관으로 인정받아, 현재 각종 국제기구 주관 세미나, 워크숍 등에서 전 세계 세관공무원 능력배양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 통관(무역)절차 이행시 요건확인신청과 수출입신고를 하나의 창구(Single Window)에서 일괄(One-Stop) 처리하는 시스템

 
□ 이번 의장 선임은 우리나라가 첨단 IT기술의 관세행정 도입과 이를 통한 세관절차 간소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인 점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 관세청은 세계무역기구(WTO) 무역원활화 협정 발효에 따라 IT분야에 대한 개도국 교육훈련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김 신임의장의 국제적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대비할 예정임을 밝혔다.
 
ㅇ 아울러, WCO 등 무역관련 국제기구 회의에서 주요 관세분야 쟁점을 주도하며, 우리 기업에 유리한 무역환경 조성을 위해 국제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관세인재’ 양성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