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경제정보를 자료구분, 자료출처별로 제공합니다.

UAE 원전 4기 운영·관리에 한국 참여…사업계약 체결
자료구분
동향
출처
관련부서
홍보담당관
수집일
2016.10.21
작성일
2016.10.24
원본URL
바로가기
 
 
아랍에미리트(UAE)의 바라카 원전 4기의 운영·관리에 우리나라가 참여한다.  
 
한국의 한전과 UAE의 에리미트원자력공사는 20일 바라카 4기를 운영·관리한 사업 법인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한전은 9억 달러를 투자해 일정 지분을 확보했고 원전 운영 기간인 60년 동안 총 491억 달러, 한화로 54조원 규모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와 UAE 관계는 기존의 수요자-공급자 관계에서 바라카 원전의 안정적 운영을 공동 목표로 하는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게 됐다. 
 

 
한편, 19~20일 UAE를 방문 중인 주형환 장관은 바라카 원전 공사 현장을 방문해 공정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잔여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해 줄 것도 당부했다.  
 
주 장관은 또 UAE 연방 부총리이자 대통령실 장관인 셰이크 만수르 부총리를 예방해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으며 만수르 부총리는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지난 2009년 수주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외 원전 수출인 바라카 원전 사업은 건설에 이어 운영서비스, 공동투자 등을 통해 고급 일자리와 고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원전 사업을 계기로 GS에너지의 육상 유전 참여, 두바이투자청의 쌍용건설 인수, 샤르자 로얄병원 한-UAE 공동 운영, UAE에 한국 문화원 설립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전수출진흥과 안응수 서기관(044-203-5331)에게 문의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