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주시·한국서부발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업무협약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3.25
광주시·한국서부발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업무협약
2022년 완공 목표…광주 전력 사용량 15∼18% 생산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광주시는 25일 광주시청에서 남구·광산구·한국서부발전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남구와 광산구에 각각 7천160억원씩 총 1조4천억원을 들여 100㎿급 발전소 2기를 건립할 계획이다.
민원 해소, 부지 확정 등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면 내년 초 착공해 2022년 말 완공한다.

200㎿급 발전소를 운영하면 시간당 1천576GW(광주 전력 사용량 15∼18%)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시는 발전사업 인·허가, 연구·개발 과제 추진 등을 지원하고, 남구와 광산구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행정 사항 지원을 맡는다.
한국서부발전은 사업개발 타당성 검토, EPC(설계·구매·건설) 수행 등 건립을 주관한다.
건립 부지는 지자체가 개발·분양 중인 산업단지 내 부지나 국·공유재산 유휴 부지를 우선 검토해 사업 타당성 조사, 주민 수용성, 환경성 등을 검토해 선정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해 물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전기를 공급하는 신재생에너지다. 
발전효율이 높고 매연 등이 없는 청정에너지인 데다 태양광이나 풍력과 달리 시간이나 자연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작지 않은 면적이 필요한 데다 건설비 대비 발전 생산량과의 부조화, 주민민원 등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연료전지발전소는 건물·주택용은 전국 3천167곳에, 발전사업용은 41곳에서 가동 중이다. 7곳에는 81㎿급 발전소가 건립 중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은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실현하기 위한 뜻깊은 사업"이라며 "광주에 추진되는 발전소는 국내 최대 규모로 정상 가동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cbebo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