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개혁연대 "국민연금, 대한항공 의결권 사전공개해야"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3.22
경제개혁연대 "국민연금, 대한항공 의결권 사전공개해야"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경제개혁연대는 22일 국민연금이 대한항공[003490] 주주총회의 주요 안건에 대한 의결권행사 내역을 미리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대한항공은 올해 주총 최대 이슈 중 하나로 국민연금이 지분 11.56%를 보유한 2대 주주인 만큼 의결권행사 내역 사전 공시 대상임이 분명하다"며 "대한항공의 주총을 5일 남긴 현재까지 의사결정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책임 원칙)와 의결권행사 사전 공시 방침의 취지와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연금이 의도적으로 대한항공의 주총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려는 것이 아니라면 즉각 의결권행사 내역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또 "국민연금이 현대엘리베이[017800]터 주총 안건 중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에 대해 기권하기로 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현 회장은 회사에 대한 지배권 유지와 경영권 방어를 위해 무리한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해 손실을 입힌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만일 최근 주목받는 대북경협사업에서 현 회장의 역할을 고민한 것이라면 타당성이 없다"며 "대북경협사업은 현대아산이 그 주체이며 현 회장은 현대아산의 사내이사도 겸직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엘리베이터 이사 선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