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건물 에너지 절감 위해 에너지 설계사 양성해야"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3.20
"중소건물 에너지 절감 위해 에너지 설계사 양성해야"
울산발전연구원 김형우 박사 제안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발전연구원이 에너지 관리 사각지대인 지역 중소건물·상가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에너지 설계사 양성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울산발전연구원 김형우 박사는 20일 '울산 에너지 설계사 양성·활용 방안 연구'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지역 중소건물과 상가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에너지 설계사 사업모델과 운영방안을 제시했다.
김 박사는 "중소건물과 상가는 에너지 진단대상이 아닌 데다 담당 인력 부족·부재로 상대적으로 에너지 관리에 소홀하며, 자체 대응력이 미흡해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이에 따라 중소건물과 상가를 대상으로 에너지 컨설팅을 진행하고 절감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에너지 설계사를 양성·활용하는 에너지 설계사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 박사는 "일자리사업의 하나로 에너지 설계사 사업을 추진 중인 서울시와 성남시와는 달리 비산업 부문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 설계사 컨설팅에서 제시되는 에너지 절약안을 현실에 적용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울산에서 에너지 설계사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울산시가 직접 맡거나 전문단체에 위탁하는 방식이 있다고 소개했다. 
김 박사는 "에너지 설계사가 에너지 효율 개선과 절약에 대한 공감대가 낮은 시민의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컨설팅과 함께 캠페인이나 홍보 등 시민의식 개선 활동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you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