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진투자 "美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서 한국 제외 가능성"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2.19
유진투자 "美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서 한국 제외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유진투자증권[001200]은 19일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대상에서 한국산이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재일 연구원은 "미국의 비영리 연구단체 CAR(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는 지난주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는데, 5가지 시나리오 모두에서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과 멕시코, 캐나다는 관세 면제를 가정했다"고 전했다.
이 연구원은 "미국은 유럽연합(EU)과 일본 자동차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관세 부과를 시도하기보다는 협상 카드로 활용할 것"이라며 "자동차 관세 부과는 소비자 가격 인상과 미국 딜러들의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미국은 자국 소비자와 자동차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없이 미래차 밸류 체인을 미국 내로 가져오기 위해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전기차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의 자동차 관세 전쟁은 미래차 주도권 확보 전쟁으로 귀결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한국이 관세 적용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은 점은 긍정적이나 반사이익을 논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 미래차에 대한 투자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어 차후 진행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