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T·김포시 4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발행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2.14
KT·김포시 4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발행
KT, 김포시 플랫폼 운영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전국 지자체로 확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030200]와 김포시가 4월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를 발행한다.
KT는 경기도 김포시의 지역화페 플랫폼 운영대행 사업자 경쟁입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김포시는 서민경제 안정화와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간 11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해왔다.
KT는 불법유통 차단 및 모바일·카드 결제가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토큰 기술 'K-토큰'을 지역화폐 플랫폼에 적용했다. K-토큰은 사용지역, 업체, 권한, 기간 등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해 발행할 수 있다.
김포시 지역화폐는 김포지역에 속한 가맹점에서만 결제할 수 있고, 대형마트나 유흥업소 등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또 모바일 앱 기반의 QR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타 사업자와 달리 소비자가 QR을 제시하는 방식과 가맹점주가 QR코드를 제시하는 방식을 모두 제공해 단기간 가맹점을 확산할 수 있도록 했다.
분산 원장 기술을 적용해 위·변조와 이중지불이 불가능하다.
김포시 지역화폐에는 일반발행 분을 비롯해 청년수당, 산후조리비 등 각종 정책수당이 포함된다. 4월 정식 서비스 출시 전 3월 김포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KT는 지역화폐 사용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지자체 특산물, 관광산업 등 다양한 사업 연계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KT 블록체인 비즈 센터장 서영일 상무는 "전국 지자체별 특화사업 연계 솔루션을 제공해 지역화폐 도입 목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