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소 생산·저장 원천기술 개발에 5년간 600억원 투자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2.11
수소 생산·저장 원천기술 개발에 5년간 600억원 투자
과기부, 올해 121억원 규모 수소에너지 신규과제 공모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시스템을 조성하기 위한 수소 생산·저장 분야 원천기술 개발에 올해부터 5년간 약 6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것으로, 과기부는 12일부터 3월 13일까지 올해 진행할 친환경·고효율 수소 생산과 안정적 저장을 위한 121억원 규모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신규과제는 차세대 기술 고도화, 미래 유망 신기술 발굴, 사업화 모델 기반의 기술개발 등 3가지 방식으로 추진된다. 
차세대 기술 고도화 과제로는 알칼라인 수전해,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액상유기화합물 수소저장 부문에서 각 1개 연구단을 선정해 4년(3+1)간 지원, 기술별로 핵심소재·요소기술 개발 및 소규모 실증을 추진한다.
미래 유망신기술 과제는 차세대 기술 고도화 3개 과제를 제외한 분야에서 경쟁형 연구방식으로 추진되며 18개 과제 선기획 연구(3개월) 후 평가를 통해 본연구 1단계(3년) 12개 과제, 2단계(2년) 6개 과제를 지원한다. 

사업화 모델 기반 기술개발 과제는 기후산업육성모델인 '친환경 충전소'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5년(3+2)간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 충전소 현장에서 태양광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추진한다. 
사업공고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와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 '2019년도 수소에너지혁신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 및 '2019년도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