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비드 누적 거래금액 70조원…부동산 거래비중 감소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1.28
온비드 누적 거래금액 70조원…부동산 거래비중 감소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공공자산 처분시스템 온비드(www.onbid.co.kr) 서비스를 시작한 2002년 말 이후 누적 거래금액이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7년 4월 60조원을 돌파한 이후 1년 9개월 만에 거래대금 10조원이 늘었다.
캠코는 부동산 시장 거래 위축과 공매자금 대출 규제 등 영향으로 공매 시장에서 부동산 물건 거래가 감소했지만, 매점이나 공영주장 등 부동산 임대물건과 자동차·기계 등 동산 물건 거래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온비드에서 거래된 물건 가운데 부동산은 29%로 전년과 비교해 10%포인트 감소했다. 하지만 부동산 임대물건은 18%로 같은 기간 2%포인트, 동산물건은 50%로 8%포인트 각각 증가했다.
임대물건은 공공기관이 직접 계약을 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권리금과 보증금이 없는 사례가 많아 적은 초기 투자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장점 덕에 인기가 있었다. 
인기 물건인 관용차 역시 가성비가 좋다는 소문을 타며 거래가 증가했다.
지난해 온비드 거래물건의 평균 입찰 경쟁률은 5.6대 1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은 가구당 경쟁률 9천238대 1을 기록한 대전도시공사의 갑천 3블록 트리풀시티 잔여 가구 아파트였다. 
p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