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국내를 포함한 세계 지역경제 소식, 한상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메뉴는 외부사이트의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시는 뉴스의 의미 전달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미시 SK하이닉스 유치 위해 대구시와 손잡는다…공동전략 마련
출처
연합뉴스
작성일
2019.01.16
구미시 SK하이닉스 유치 위해 대구시와 손잡는다…공동전략 마련
광역경제권으로 수도권 집중 견제…"파격적인 인센티브 논의"


(구미=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경북 구미시는 16일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대구시와 공동유치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구미시는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구미시의회, 구미상공회의소, 대기업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SK하이닉스 구미 유치 전략회의를 열고 경북도·구미시-대구시 상생 협력을 위한 공동유치 전략을 세우기로 했다.
광역경제권을 형성해 중앙부처에 수도권 공장 총량제 준수 등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수도권 집중을 견제한다는 전략이다.
또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SK하이닉스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기관별 역할을 분담하고,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 특별한 유치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구미5공단 부지를 싼값에 공급하는 등 유치 방안을 결정하면 중앙부처와 SK하이닉스 본사를 찾아가 투자를 제안할 방침이다.
수도권보다 연구인력이 부족한 점을 고려해 앞으로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함께 연구인력 정주 여건과 산업 인프라를 개선할 계획이다.
구미시는 시민 서명, 42만개(구미시 인구수) 종이학 접기, 청와대 국민청원, 아이스 버킷 챌린저, 손편지 쓰기 등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경북도에 투자유치 TF 사무소를, 구미시에는 시민유치위원회 사무소를 각각 열었다.


회의에 참석한 장세용 구미시장은 "SK하이닉스 유치 때 제공할 수 있는 파격적인 인센티브에 대해 다각도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parks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