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중앙선관위, ‘재외·선상·사전 투표 도입’ 국민투표법 개정의견 제출
구분
기타
출처
재외동포신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0.20
원본

 

중앙선관위, ‘재외·선상·사전 투표 도입’ 국민투표법 개정의견 제출
참정권 보장을 위한 투표제도 개선, 투표운동의 자유 확대 등 내용 담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재외‧선상‧사전투표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국민투표법 개정 의견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10월 17일 밝혔다.


이번 개정 의견은 ▲ 참정권 보장을 위한 투표제도 개선, ▲ 투표운동의 자유 확대, ▲ 국민투표의 공정성 확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참정권 보장을 위해 공직 선거와 마찬가지로 국민투표에도 재외·선상·사전투표제도를 도입하는 방안과 공직선거법에 준하여 투표권 보장 및 투표권 행사의무를 신설하고, 교통편의 제공 등 투표참여자 우대 조치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이 포함됐다.


또 투표운동의 자유도 확대해 말 또는 전화, 어깨띠 등 소품, 인터넷 홈페이지와 전자우편·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투표운동, 정당·투표운동 가능 단체 등의 대담·토론회, 정당의 방송·신문·인터넷 광고 등도 허용한다.


또 국민투표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사람의 투표운동 금지, 위반행위 감시 및 국민투표 안내 등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가 공정국민투표지원단 설치·운영, 선거관리위원회의 통신관련 국민투표법 위반행위 조사권 및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불법게시물 삭제 등 신설, 과태료 부과·징수제도 신설 등도 추진된다.


중앙선관위는 현행 국민투표법에 대해 그 동안의 공직선거법, 주민투표법 등 관련법의 개선사항을 반영하지 못하고, 재외국민의 국민투표권 보장에 관한 규정이 마련되지 않아 개정 의견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재외동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