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한글 사전은 언제 만들어졌나…사전으로 읽는 우리말글 역사
구분
기타
출처
연합뉴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8.22
원본

 

국립한글박물관, 25일 연세대서 학술대회
 

'말모이 원고'사진
한글학자 주시경이 한글사전 편찬을 위해 1911년 무렵에 작성한 '말모이 원고'. 이병근 소장본.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국사전학회와 함께 학술대회 '한글과 사전'을 25일 서울 연세대 위당관 문과대학 100주년 기념홀에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대회는 한글 사전의 변화를 통해 한글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고 한글문화사적 관점에서 사전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을 짚어보는 자리다.

 
1부에서는 개화기와 일제강점기의 사전을 살펴보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한글로 된 사전의 의미를 논의하고, 2부에서는 사전의 사회문화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사전과 언어 정책의 관계를 짚어본다.


3부에서는 필사본 형태의 초기 사전부터 음성, 이미지, 영상 자료 등이 함께 제공되는 온라인 사전에 이르기까지 사전의 변천 과정과 형태를 다룬다.


국립학글박물관은 22일 "언어는 공동체의 삶을 담는 그릇"이라면서 "한글 사전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개화기부터 현재까지의 사전 형태, 편찬 목적을 살펴보는 일은 민족의 삶을 더 면밀하게 이해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이번 학술대회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 '한글과 사전' 특별전을 열 계획이다.


ai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7/08/22 08:36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