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상넷 로고한상넷

전체검색영역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제10회 남윤철 장학금’ 수여식 개최
구분
동포행사
출처
재외동포신문
작성자
한상
작성일
2024.05.17
원본
바로가기

세월호 참사 당시 제자들 구하다 숨진 단원고 남윤철 교사를 기리는 장학제도


해외 한글학교 교사 등 국내외 한국어교육학과 재학생 10명에게 수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는 스승의날을 하루 앞둔 5월 14일 ‘제10회 남윤철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오전 11시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장학금 수여식 참석자들 기념촬영 (사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는 스승의날을 하루 앞둔 5월 14일 ‘제10회 남윤철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오전 11시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장학금 수여식 참석자들 기념촬영 (사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총장 이종찬)는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5월 14일 ‘제10회 남윤철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하고 국내외 한국어교육학과 재학생 10명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남윤철 장학금’은 교사의 사명과 제자 사랑을 실천한 故 남윤철 교사를 기리는 장학제도이다. 남윤철 교사는 안산 단원고 영어 교사로 재직하면서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어 공부를 돕고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에 편입했고 세 번째 학기를 공부하던 2014년 세월호 사고에서 제자들을 구조하다 목숨을 잃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는 남윤철 교사의 의로운 희생정신을 추모하고자 2014년 7월 명예졸업장을 추서했으며 교직원과 학생들이 모은 위로금을 유가족에게 전달했다. 이에 유가족은 사재를 보태 ‘남윤철 장학기금’으로 학교에 기탁했고, 학교 측은 유가족의 뜻에 따라 2015년부터 매년 스승의 날에 한국어교육학과 신‧편입생 중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2019년에는 ‘남윤철 장학금 수여식’ 5주년을 맞아 유가족이 추가로 장학기금 1,000만원을 기탁했고, 학교에서는 그 뜻을 기리고자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11시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장학금 수여식에는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육효창 국제언어교육원장, 기준성 교무처장 겸 한국어교육학과장, 이경남 입학처장, 이원철 이러닝지원처장, 김소영 학생부처장 등 학교 관계자를 비롯해 한국어교육학과 학생회 및 장학금 수혜 학생들이 참석했다.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는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제9회 남윤철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다. 온라인으로 참여한 장학금 수혜자들 (사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온라인으로 참여한 ‘제10회 남윤철 장학금’ 수혜자들 (사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올해로 제10기를 맞은 남윤철 교사 장학금은 강인애(광일초등학교 교사), 김은주(경기영상과학고등학교 교사), 바실리예바 알렉산드라(러시아 모스크바한국문화한글학교 교사), 박은희(명륜초등학교 영양교사), 박지영(치동초등학교 교사), 서영신(중국 신장춘한글학교 교장). 신윤미(영국 옥스퍼드한글학교 교사), 이심전(도미니카공화국 Unapec대학교 한국어 강사), 장영신(새솔초등학교 교사), 정경숙(브라질 동양선교교회 한글학교 교사) 등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재학생 10명에게 수여됐다. 

육효창 국제언어교육원장은 장학금 수혜 학생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면서 “남윤철 장학금 수혜를 받은 본교 한국어교육학과 재학생들이 남윤철 동문의 고귀한 뜻을 계속해서 잘 받들어 국내외에서 대한민국의 발전 및 인재 양성을 위해 계속 노력해 주기를 바라고 학교에서는 남윤철 교사 장학기금을 통해 훌륭한 한국어교사 양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장학금 수여식에서는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재학생과 동문들의 장학금 기탁식도 있었다. 이 학교 한국어교육학과 학생회와 동문회는 매년 300여만원을 장학금으로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