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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및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디지털콘텐츠 제작지원 및 가상융합기술(XR) 활용 확산, 인프라 지원, 핵심기술 확보, 인력양성, 해외진출 등을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 디지털콘텐츠 기업
☞ 668억원 규모 지원
ㅇ 지원 분야
-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사업(비R&D, 668억원 규모)
※ 개별사업별 추진 일정에 따라 이미 공고된 사업도 일부 포함
구분 | 공고사업명 | 사업내용 | 기관 | 예산 (억원) | 개별공고 |
VR·AR 콘텐츠 개발지원 | ①XR플래그십 프로젝트 | 가상융합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XR기반 산업 융합 프로젝트 지원 | NIPA | 80 | 2월 |
②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 국민 체감형 5G 기반 XR 콘텐츠 선도개발 | RAPA | 140 | 2월 | |
③5G 기반 AR·MR 콘텐츠 개발 및 실증 | (기업지원)AR․MR 콘텐츠 개발 및 실증 지원 (성과확산)국내 전시회 공동홍보관 참가 지원 | 대구TP | 10 | 3월 | |
④한-아세안 XR 공동프로젝트 | 한-아세안 수요-기술 매칭을 통한 XR콘텐츠 공동제작 지원으로 실감콘텐츠산업 동반 성장 도모 | BIPA | 33 | 2월 | |
디지털 콘텐츠 개발 지원 | ①기술선도형 CG콘텐츠 개발 지원 | (CG전문기업육성) ICT 기반의 CG전문기업으로 성장지원을 통해, 고품질 디지털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및 수익구조 다변화 유도 (CG기반 신비즈니스 모델) 제조, 헬스케어, 교육 등 산업 전반의 디지털 경제 전환에 따른 디지털 트윈 등 CG기술 기반의 융복합 디지털콘텐츠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 NIPA | 51 | 2~3월 |
②기술선도형 CG콘텐츠 국내외 마케팅 지원 | (국내외 마케팅 지원) 컴퓨터 그래픽 전문인력 발굴 및 매칭,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마케팅 지원 | NIPA | 3.5 | 4월 | |
③휴먼케어콘텐츠 개발 지원 | 수요처 기반의 의료‧헬스케어 기술과 첨단 콘텐츠기술을 융합한 전문콘텐츠 개발지원 | 경북대 | 36 | 2월 | |
④ICT 융합스포츠 콘텐츠 제작지원 | ICT 기술과 스포츠와의 융합으로 관련 기업 및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ICT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의 제작지원 | DIP | 8 | 2~3월 | |
⑤스마트콘텐츠 개발지원 | 디지털 전환 및 비대면 수요 대응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최신 ICT 기술 기반 스마트콘텐츠 개발지원 | NIPA | 39.6 | 2~3월 | |
디지털 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 ①디지털콘텐츠기업 동반진출지원 | 실감기술 콘텐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동·이종 기업 간 협력 콘텐츠·신규 서비스 프로젝트 발굴 및 글로벌 상용화 지원 | NIPA | 30 | 2월 |
②해외진출 주요거점 인프라 지원 | NIPA 해외센터(5개)와 연계, VR‧AR 등 디지털콘텐츠 관련 기업의 비대면 해외진출 상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NIPA | 10 | 상시지원 | |
③해외 홍보·마케팅 지원 | 비대면 해외진출 수요에 대응, 온라인 홍보, 해외 크라우드 펀딩, 글로벌 IR 컨설팅, 비즈매칭 등 맞춤형 글로벌 홍보·마케팅 지원 | NIPA | 24 | 3월 | |
④디지털콘텐츠 해외 신흥시장 진출지원 | 신흥시장(신남방/신북방/중동) 진출 확대를 위한 디지털콘텐츠 분야 현지 주요 온라인 전시회 참가 및 콘텐츠 현지화, 비즈매칭 지원 (권역별) 신북방, 신남방, 중동 | MOIBA | 15.2 | 2~5월 | |
⑤5G 전략시장 해외공동제작지원 |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통해 해외 상용화가 가능한 5G 특화 XR콘텐츠·서비스 공동제작 발굴 지원 | RAPA | 32 | 2월 | |
⑥GITEX Technology Week 2021 (두바이) 한국관 참가기업 모집 | 국산 5G XR콘텐츠(실감미디어, 실감커뮤니케이션, 실감라이프)를 중동지역 IT·정보통신 박람회에 전시하여 국내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 | RAPA | 4 | 4~5월 | |
디지털 콘텐츠 산업기반 강화 | ①디지털콘텐츠기업성장지원센터 운영 | 국내 디지털콘텐츠 관련 성장기 진입 기업 대상으로 인프라 지원 및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내실 있는 콘텐츠 중견기업 육성 | NIPA | 21.92 | 2월 및 수시 |
②지역 강소기업 육성 거점 및 테스트베드 운영 | 지역 강소기업 육성 거점 운영을 통한 우수기업 발굴·육성 및 지역 디지털콘텐츠 개발환경 개선을 위한 테스트베드 운영 | MOIBA | 20.5 | 3월 | |
③지역 비대면‧비접촉 디지털콘텐츠 육성 | 감염병(코로나 19 등) 예방을 위하여 비대면 비접촉으로도 일상생활을 가능케하는 디지털콘텐츠 발굴 및 인프라 구축‧운영 | NIPA | 13 | 1~2월 | |
④XR 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 실감콘텐츠 산업의 빠르고 지속적인 확산과 실감콘텐츠 소재·부품 산업 생태계 구축 및 경쟁력 혁신을 유도하는 ‘XR 소재·부품·장비 개발 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 NIPA | 18.5 | 2월 | |
인력양성 | ①디지털콘텐츠 미래인재 발굴육성 교육기관 | 자기주도적 가상융합서비스 개발 및 취창업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한 우수 청년인력(39세 미만의 미취업자) 성장 지원 | NIPA | 34.36 | ‘20.12월 (기공고) |
②XR 랩 지원사업 | 석·박사로 구성된 ‘XR 랩’을 구축하고 상품개발 중심의 융합콘텐츠 선도개발, 개발결과물을 창업‧사업화로 연계시키는 XR 실무인력 양성 | RAPA | 35.38 | 2월 | |
실감교육 | 실감교육 콘텐츠 개발지원 | 실감교육 콘텐츠 현장 적용 및 활용을 위한 맞춤형 진로체험 콘텐츠 개발 지원으로,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의 시장 진입 촉진 등 VR・AR 콘텐츠 시장 확대 유도 | NIPA | 8.4 | 3~4월 |
※ 사업별 개별 공고시 본 고시 내용과 상이할 수 있음
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담당부서 | 세부사업별 주관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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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하단의 문의처 참조 | 홈페이지URL | |
담당자명 | 사업담당자 |
접수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담당부서 | 세부사업별 주관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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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 하단의 첨부파일 참조 | 홈페이지URL | |
담당자명 | 사업담당자 |
※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참조
ㅇ 세부사업별 안내 문의처 : 하단의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