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7080과 현재가 공존하는 자카르타 한복판의 '골목길상회'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4.07.04

7080과 현재가 공존하는 자카르타 한복판의 '골목길상회'


2013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문을 연 롯데쇼핑에비뉴는 케이팝 및 국악 공연, 한국 음식 시식회 등 한류 콘텐츠 관련 다양한 행사의 중심지가 되어 왔다. 지난해에는 2023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비롯해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활동, 2023 트래디셔널 코리아 페스티벌 등이 롯데쇼핑에비뉴에서 열려 현지인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뿐만 아니라 롯데쇼핑에비뉴는 다양한 한류 행사의 전진기지로서 공간 기획 전반에 한류를 반영해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2년 12월에는 1970년대, 1980년대 한국 골목길을 재현한 '골목길상회(Lotte Alley)'를 만들어 인도네시아인들이 한국의 복고풍 문화를 만날 기회를 제공했다. '골목길상회'는 당시의 한국 분위기를 고스란히 간직한 슈퍼, 영화관 매표소, 이발소 등을 꾸며 놓아 과거로 시간 여행을 간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 한국의 7080을 느낄 수 있는 '골목길상회' - 출처: 자카르타관광청 홈페이지 >


이 공간이 처음 생길 당시에는 롯데의 정체성에 따라 입구 부분은 서울 거리, 들어가 보면 뒷공간을 일본 신주쿠 거리처럼 꾸몄으나 이후 뒤쪽 공간도 모두 한국 거리로 바뀌었다. 인도네시아인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더욱 뜨거운 반응을 보인 결과다.


<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골목길상회'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곳은 1020 인도네시아 여성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K-드라마에 나올 법한 한국 포장마차에서 한국인들의 소울 푸드인 떡볶이, 김밥, 김치전 등을 판매하거나 인도네시아와는 전혀 다른 외관과 분위기를 가진 한국 버스 정류장을 포토존처럼 꾸며 놓기도 했다.


기본적으로 '골목길상회'는 <응답하라 1988>에서나 볼 수 있는 한국의 7080을 콘셉트로 하고 있지만 최근 젊은 현지인들에게 인기 많은 한국 교복 대여점도 입점했고, 해당 교복을 빌려 입은 현지인들이 친구나 연인과 함께 스티커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부스도 마련했다. 한국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독특한 풍경에 한류에 빠진 인도네시아인들이 이곳을 즐겨 찾으며 아지트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이곳을 방문하는 인도네시아인들은 대부분 10대, 20대 젊은이들이다. 이들은 이곳에서 한국 음식을 먹고 사진 촬영을 하는 등 한국 문화를 만끽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6월 14일 기준 '골목길상회'에 대한 구글 평점은 4.7에 달한다. 이곳을 방문한 인도네시아인들은 "인스타그램 사진 찍기 좋은 곳", "한국 드라마에서 보던 실내 공간" 등의 후기를 남겼다. 인스타그램 등 SNS에도 현지 젊은이들이 '골목길상회'에서 한국 교복을 입고 한국처럼 꾸며진 실내 공간을 배경으로 촬영한 다수의 사진이 올라와 있다. 인스타그램에 '롯데 골목길상회(lottel alley)'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게시물은 6월 14일 기준 이미 1,000개가 넘었다.


< '롯데 골목길상회(lottel alley)'를 태그한 게시물 - 출처: 롯데 골목길상회 인스타그램 계정(@lottealley) >


'골목길상회'는 단순히 한국 음식을 판매하는 '한식(韓食)'에서 벗어나 한국 문화 자체를 즐기는 '한식(韓式)'을 제공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내에서 한국문화를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곳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는데 이는 한국에 대한 관심과 현지에 불고 있는 한류의 바람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음을 뜻한다. '골목길상회'의 탄생 역시 인도네시아인들의 드높은 한류 수요를 그 배경으로 한다.


한류 수요가 케이팝, K-드라마를 넘어 음식, 디자인, 공간 설계 등 각 분야에 걸쳐 나타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골목길상회'는 인도네시아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단순히 최신 트렌드뿐만 아니라 7080 복고풍 분위기 속에 녹아 있는 한국 감성에도 다가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에 불고 있는 한류의 스펙트럼은 날로 그 폭과 깊이를 더하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자카르타관광청 홈페이지, https://jakarta-tourism.go.id/article/detail/lotte-alley

- 롯데 골목길상회 인스타그램 계정(@lottealley), https://www.instagram.com/lottealley/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작가, 번역가 저서 『수카르노와 인도네시아 현대사』, 『막스 하벨라르』 공동번역, 『판데르베익호의 침몰』 번역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