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베이징 교민 자녀들을 위한 북경한국국제학교 졸업식
구분
교육
출처
스터디코리안
작성일
2022.02.09

북경한국국제학교는 1월 13일 오후 2시 「2021학년도 북경한국국제학교 졸업식」을 개최했다.


2021학년도 북경한국국제학교 졸업식


이번 졸업식은 초등 24회, 중등 22회, 고등 19회를 맞았으며, 초등 강태호 외 58명, 중등 김경환 외 81명, 고등 강지수 외 77명 등 총 219명이 영예로운 학사모를 썼다.


졸업장 수여

졸업장 수여


코로나 방역을 위해 졸업식에 학부모들은 참여하지 못하고 비대면 화상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참여했다.

장하성 주중 대한민국대사가 참석해 12학년 우수 졸업생에게 표창장을 수여 했다. 이 자리에서 장 대사는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북경한국국제학교가 '온택트', '온라인 플랫폼'과 같은 미지의 세상에 도전해 지금의 자랑스러운 성취를 이룬 것을 높이 평가했다. 북경한국국제학교 학생들에게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라는 현재에 대한 비관보다, '아직 내가 하지 못한 것이 많다.'라는 가능성에 대한 긍정을 품고 국제적 상생과 평화, 민족 통일의 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내컬(Global-National-Local) 인재로 성장해 달라고 당부했다.


축사하는 장하성 주중한국대사

축사하는 장하성 주중한국대사


윤상훈 학생에게 표창장 수여 하는 장하성 주중한국대사

윤상훈 학생에게 표창장 수여 하는 장하성 주중한국대사


학교 발전 기금을 기탁한 중국한국상회 윤도선 회장(CJ차이나 사장), 북경한국인회 박기락 회장, 만도, 북경한국국제학교 태권도 학부모회와 장학금을 기탁한 우리은행, 하나은행을 비롯해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민주평화통일베이징협의회 서만교 회장, 중소기업협회 윤석호 회장 등 교민사회 각 기관에서 참석하여 상장을 수여 했고, 학교발전기금 및 장학금 기탁을 통해 졸업생들의 새로운 출발에 힘을 더해 주었다. 박기락 북경한국인회장은 2021년도에 장학금과 교사용 책상 및 책꽂이를 기증한 바 있다.


축사하는 윤도선 중국한국상회 회장(북경한국국제학교 이사장)

축사하는 윤도선 중국한국상회 회장(북경한국국제학교 이사장)


한경문 교장은 졸업식 축사에서 "잘 길러주신 부모님과 열심히 가르쳐 주신 선생님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도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오늘만큼은 반드시 표현하시기 바랍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강조했다. 아울러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 사회는 서로 사랑하고, 협력하며, 배려하고 서로 도우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성이 중요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손을 내미는 예의 바르고 따듯한 마음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라며 졸업생들을 격려했다.


축사하기 위해 인사하는 한경문 교장

축사하기 위해 인사하는 한경문 교장


이번 학년도 졸업식과 종업식을 마지막으로 3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한국으로 귀임하게 된 한경문 교장은 북경한국국제학교 재직 기간 동안 낙후된 학교 교육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교육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2021년에는 학교 운동장을 친환경 소재의 인조 잔디로 교체하여 학생들이 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활동 공간으로 활용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했다.

이번에 졸업하는 학생 중에는 12년간 북경한국국제학교에서 초, 중, 고 모든 과정을 다니고 졸업하는 학생도 있어 눈길을 끌었고, 고등학교 졸업과 함께 한국 또는 해외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베이징을 떠나, 부모 품을 떠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이들은 졸업식에서 친구들과 선생님과 아쉬운 작별을 했다. 송사·답사 순서에서 송사는 김성준 학생이, 답사는 최성현 학생이 했다.


송사·답사하는 김성준 학생과 최성현 학생

송사·답사하는 김성준 학생과 최성현 학생


졸업식에서 축하 영상 상영 외에도 사물놀이팀의 축하 공연도 열렸다.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며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는 흥겨운 시간도 가졌다.


축하 공연

축하 공연


[졸업생 표창장 수상 내역]
주중대한민국 대사상: 고등-윤상훈
학교법인 이사장상: 초등-황우형 / 중등-유준오 / 고등-백승희
학교장상: 초등-양해람 / 중등-김지민 / 고등-이찬희
학교운영위원장상: 초등-윤진서 / 중등-최준혁 / 고등-김남균
학부모회장상: 초등-김찬희 / 중등-고도연 / 고등-백승현
북경한국인회장상: 초등-이상윤 / 중등-차민성 / 고등-마효정
민주평통베이징협의회장상: 초등-김율리 / 중등-양원석 / 고등-정재윤
북경한국중소기업협회장상: 초등-박진희 / 중등-정하은 / 고등-임수인
하나은행중국법인장상: 초등-김소현 / 중등-윤세정 / 고등-호유준
우리은행중국법인장상: 초등-박소연 / 중등-박시현 / 고등-박서연


사진: 북경한국국제학교 제공


이나연
[중국/베이징] 이나연

재외동포재단 해외통신원 1, 2, 3, 4, 5, 6기
현) 재외동포신문 재외기자, 북경한국인회 운영위원
경력) 중국경제신문 기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