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질랜드협의회 출범식
구분
사회
출처
스터디코리안
작성일
2021.11.23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제20기 자문위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2021년 9월 1일 새롭게 출범했다. 그러나 떨어질 줄 모르는 뉴질랜드의 COVID-19 경보 수준으로 인해 출범식을 대면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2021년 11월 12일 금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온라인 Zoom으로 진행하였다.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질랜드협의회 출범식)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질랜드협의회 출범식)


이날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질랜드협의회 안준우 간사의 사회로 온라인으로 진행된 뉴질랜드협의회 출범식은 식전 행사로 'Feel the Rhythm of Korea'가 상영되었다. 국민 의례로 국기에 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에 이어 내빈소개와 안기종 뉴질랜드협의회장의 개회사와 인사말, 감사패 전달, 자문위원 소개, 임원진 소개, 활동 방향 보고와 활동계획 보고 순으로 진행되었다.

안기종 뉴질랜드협의회장은 개회사에서 "제20기 민주평통 뉴질랜드협의회 출범 회의를 축하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참여해주신 내외귀빈 및 자문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 대유행 속에 뉴질랜드는 한동안 바이러스 제거 전략으로 인해 편한 생활을 이어갔지만 지난 8월부터 시작된 델타 변이 사태로 인해 4차 봉쇄조치가 시행되어 오클랜드에서는 모임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부득이하게 비대면 온라인으로 출범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어렵고 힘든 동포사회 여건 속에서 제20기 민주평통 뉴질랜드협의회 출범 회의를 축하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참석하여주신 김인택 총영사님 그리고 멜리사 리 국회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바쁘신 와중에도 영상으로 축사를 보내주신 이석현 수석부회장님, 이숙진 부회장님, 그리고 이상진 주뉴질랜드대사님과 박병남 한인회 총연합회장님께도 감사 인사드립니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활동 방향)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활동 방향)


이어서 영상으로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이석현 수석부의장과 이숙진 지역부의장, 주뉴질랜드 대한민국 이상진 대사, 멜리사 리 국회의원, 박병남 한인회 총연합회장의 축사가 있었다. 다음으로 김인택 오클랜드총영사는 온라인으로 “최근 K-POP, K-드라마 등 한국의 문화가 세계로 퍼져나가 전 세계가 대한민국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뉴질랜드협의회 자문위원 한 분 한 분께서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사명 의식을 갖고 한반도 평화통일 인식 확산을 위해 중심적 역할을 해주길 당부합니다."라는 인사말이 있었다.

활동 방향 보고에서는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지속 가능한 한반도 평화를 실현한다는 활동 목표에 따라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건의 자문 강화, 지역의 평화 통일 중심 역할 수행, 동포사회와 함께 평화 통일 공공외교 선도, 청년 세대의 평화 통일 역할 강화라는 4대 활동 방향에 관한 설명이 있었다. 또한, 해당 협의회 자문위원, 관할지역 공관장, 동포단체 대표자가 참석하는 제20기 해외 출범 회의와 전 자문위원이 참석하는 제20기 해외 지역회의 그리고 해외 평화통일 포럼, 세계 청년 여성 콘퍼런스, 해외 평화통일 강연회, 해외 평화통일 골든벨, 정기회의, 해외 평화통일 특화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한 브리핑이 있었다.


(북한정세와 한반도 종전선언 강연회)

(북한정세와 한반도 종전선언 강연회)


평화통일 강연회에서는 김갑식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제20기 민주평통 뉴질랜드협의회 출범식을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대한민국의 국익 신장을 위해 애쓰고 계신 민주평통 뉴질랜드협의회 자문위원님들을 비록 영상이지만 만나 뵙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는 인사말을 시작으로 북한 정세와 한반도 종전선언의 두 가지 주제에 대해 북한의 정치, 한반도 정세, 종전을 둘러싼 최근 동향, 종전의 역사, 종전의 의미, 종전의 오해, 종전을 위한 우리의 역할 등 준비한 자료를 공유하고 열띤 강연을 펼쳤으며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강연이 끝난 후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다 함께 합창으로 부르고 폐회를 선언하였다.


제 20기 뉴질랜드협의회 신임 자문위원 오리엔테이션

(신임 자문 자문위원 오리엔테이션)


오클랜드에서는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봉쇄 조치로 지난 2021년 9월 1일 민주평통 뉴질랜드협의회가 새롭게 출범한 이후 출범식을 포함해서 협의회의 모든 활동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만 진행되었다. 2021년 10월 3일 일요일 15시에는 줌으로 제20기 민주평통 뉴질랜드협의회 신임 자문위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실시되었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대한민국헌법 제92조에 나와 있는 "평화통일정책의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둘 수 있다."라는 설치근거와 주요 기능으로 "민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정책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하여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대통령의 자문에 응함"이라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법 제2조에 따른 주요 기능으로 통일에 관한 국내외 여론 수렴, 통일에 관한 국민적 합의 도출, 통일에 관한 범민족적 의지와 역량의 결집, 그 밖에 대통령의 평화통일 정책에 관한 자문 건의를 위해 필요한 사항이라는 안내가 있었다.

신임 자문위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15시 30분부터 민주평화통일 뉴질랜드협의회 온라인 전체 화상회의로 이어졌다. 또한, 2021년 10월 22일 오후 7시 30분에도 온라인 미팅으로 제20기 뉴질랜드협의회의 운영 규정과 비영리법인 등록의 건 그리고 자문위원의 정치적 중립 관련 협조 요청에 관한 안건으로 제20기 뉴질랜드협의회 임시회의가 열렸다.


(출처: 주뉴질랜드 대한민국대사관)

(출처: 주뉴질랜드 대한민국대사관)


제20기 민주평화통일 뉴질랜드 자문회의는 대면 접촉이 가능한 웰링턴 남섬지회에서만 10월 8일 금요일에 주뉴질랜드 대한민국 대사관저에서 자문위원 위촉장 전수식을 개최하였다. 그러나 오클랜드에서는 출범 회의를 비대면으로 개최한 후 방역 사항이 완화된다면 추후 영사관과 협조하여 별도의 전수식을 개최하고 인사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심벌 마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심벌 마크)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질랜드협의회는 15명의 웰링턴 남섬지회를 포함해서 총 69명의 자문위원으로 조직되었으며 협의회장과 상임위원, 웰링턴남섬지회장, 간사, 수석부회장, 부회장, 감사 그리고 기획분과 위원장, 여성분과 위원장, 청년분과 위원장, 홍보분과 위원장, 교육분과 위원장, 대외협력분과 위원장, 공공분과 위원장 등으로 임원진을 구성하였다.


홍석훈
뉴질랜드/오클랜드] 홍석훈

재외동포재단 해외통신원 6기
현) 커리어넷 사이버 상담위원
경력) 진로진학상담교사
교육부 NEIS 현장지원단
KEDI교육정책네트워크 자문위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