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문화정책/이슈] 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와 서커스 갈라쇼 성료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1.06.02

지난 4월 22일부터 27일까지 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가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성료하였다. 대회 일정은 22일부터 27일까지 치러졌지만, 이번 콘테스트를 일반 대중들에게 알리고, 대회 열기를 끌어 올리기 위해 하노이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면서 시민 휴식 공간인 호암끼엔 호수공원에서 콘테스트 전에 다섯 차례의 서커스 공연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기도 하였다.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는 3년마다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가 베트남 연극예술가협회와 협력하여 열리는 전국 규모의 가장 큰 대표적인 행사이다.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행사의 규모 축소가 예상되었으나, 방역에 중점을 두어 예년과 비슷한 규모로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 서커스연맹, 하노이 서커스극장연맹, 베트남 서커스예술대학, 베트남 연극예술연합, 푸옹남(PhươngNam) 롱안(LongAn) 인민서커스그룹 등 베트남의 5개의 큰 단체에서 1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하여 다채로운 쇼가 진행되었다. 대회 참가팀들은 곡예, 저글링, 마술 등 단순 서커스의 묘기뿐만 아니라, 뮤지컬과 흡사하게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여 화려한 조명과 음향효과를 사용하여 관객들에게 섬세하고 예술적인 작품을 선보임으로써, 서커스 쇼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쇼에 몰입되어 함성과 탄성을 자아냈다.

 

다채롭게 꾸며진 무대는 수많은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지만, 특히 아이들의 동심을 빠져들게 한 것은 귀엽고 사랑스러운 동물들의 무대였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서커스 공연은 흔치 않은 볼거리다.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본 듯한 묘기들이 눈앞에서 펼쳐지니, 아이들 모두 놀라서 눈이 휘둥그레졌다.

 

‘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 모습 및 시상식 – 출처 : TuanDuc/TTXVN-VNA<‘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 모습 및 시상식 – 출처 : TuanDuc/TTXVN-VNA>

 

한국에서는 서커스가 사양길이긴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서커스가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문화예술 분야이다. 베트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깊은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는 문화예술 사업 분야이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이러한 관심과 경제적인 지원으로 지방에는 서커스 전문기술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여러 군데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와 규모가 비슷한 큰 행사가 또 하나 있는데, 바로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이다.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도 3년마다 행사가 개최된다.

 

2019년에는 베트남 북동쪽에 위치한 꽝닌성(Quang Ninh)의 하롱(HaLong)시에서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 하롱 2019 행사가 대규모로 개최되었다. 2019년 행사에는 독일, 러시아, 라오스, 이집트, 미국, 일본, 멕시코, 칠레, 우크라이나, 캄보디아, 베트남, 몽골, 쿠바, 에티오피아, 캐나다, 브라질 등 전 세계 20개국에서 114명의 서커스 예술가와 배우들이 참가하여 행사를 화려하게 빛내주었는데, 3년마다 개최되는 행사로 내년에는 베트남 현지인들과 해외 관광객들은 세계 각국의 멋진 서커스 쇼를 관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가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가 콘테스트 입상자들은 내년에 열리는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에 베트남 국가대표로 출전 자격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콘테스트의 입상은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가장 궁극적인 목표이다. 대회 입상기준은 참가팀당 7~12분 정도의 무대 공연을 선보이는데, 대회 규정에 따라 총 2회의 공연을 펼친 다음 평균 성적을 받게 된다. 심사위원들은 레퍼토리 및 연기 기법의 정확한 내용을 충족하는 의상, 소품, 음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4월 22일부터 27일까지 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 무대가 끝나고, 관객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기 위해 2021 서커스 갈라쇼가 4월 29일부터 5월 2일까지 꽝닌성(Quang Ninh)의 하롱(HaLong)시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서커스 갈라쇼는 처음이 아니다. 2년 전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 하롱 2019 행사를 마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개최된 행사이다. 올해는 특별히 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의 끝자락에 갈라쇼 일정을 맞추어 콘테스트의 여운을 달래주고, 2022년 하롱시에서 개최 예정인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을 일반 대중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1 서커스 갈라쇼는 2021 베트남 전국 서커스 탤런트 콘테스트 입상자들의 축하 무대와 베트남 북부, 중부, 남부의 서커스 예술가들의 준비 무대로 기획되었다. 무대는 서커스 묘기뿐만 아니라, 축하 가수의 공연 무대를 뮤직비디오를 보듯 연출됐다. 베트남의 전통문화와 자연경관을 소개하는 쇼를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서커스가 단순 묘기를 보여주는 쇼가 아니라, 문화예술의 한 장르임을 대중들에게 홍보하는 계기였다. 비록 지난 대회에는 대한민국 팀이 참가하지 못했지만, 내년에 있을 월드 서커스 페스티벌 하롱 2022에는 한국 팀의 출전을 하게 될지 궁금해진다.

 

※ 참고자료

https://baotintuc.vn/giai-tri-sao/be-mac-cuoc-thi-tai-nang-xiec-toan-quoc-2021-20210427224931564.htm

https://thethaovanhoa.vn/van-hoa/gala-xiec-3-mien-2021-sedien-ra-taiquang-ninh-n20210424184936474.htm



천석경 통신원 사진
    - 성명 : 천석경[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호치민 통신원]
    - 약력 : 전)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교사 호치민시토요한글학교 교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