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가족과 함께 즐기는 케이팝, 마드리드 Family Gaming Festival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2.11.02

지난 10월 22일과 22일 이틀간 마드리드 북쪽에 위치한 알코벤다스 지역의 KINEPOLIS 영화관에서 X-series Familygaming festival 행사가 열렸다. X-series는KINEPOLIS 그룹이 조직하는 게임 행사로 PC와 모바일 게임, 시뮬레이터, 가상 현실 등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행사를 찾은 관람객들은 가족 단위로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게임을 즐기며 즐거운 주말을 보내는 모습이었다.


< X-series Family gaming festiva - 출처: 통신원 촬영 >

< X-series Family gaming festiva - 출처: 통신원 촬영 >


영화관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생중계 되는 게임은 참가자들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을 선사했다. 또 가로 25미터의 대형 스크린으로 관람하는 애니메이션 상영도 관람객들에게 인기였다. 두 아들과 함께 행사를 찾은 마리아(54)는 "평소 게임을 너무 좋아해 핸드폰을 놓지 않는 두 아들인데 오늘만큼은 하지 말라는 말 대신 잔소리 대신 마음껏 즐기라고 했다. 그리고 함께 즐기자고 했다. 아이들이 너무 행복해하는 게 보여 기분이 좋다."라고 전했다. 또한 "직접 와서 함께 체험을 해보고 아이들이 토너먼트에 참가하는 것을 지켜보니 제가 너무 게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제한을 두되 함께 즐겨야겠다."고 덧붙였다. 다른 부모들도 비슷한 반응이었다. "한 번도 이렇게 무엇인가에 집중하는 것을 본 적이 없는데 아케이드 게임을 하는 아들의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오늘 행사에 오길 잘한 것 같다."고 전했다.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보드 게임을 위한 공간도 마련돼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기며 즐거운 주말을 보내는 가족들이 눈에 띄었다.

방문객 중에는 게임이 아니라 다른 특별한 공연을 보러 행사장을 찾은 이들도 있었다. 바로 케이팝이다. 행사 주최 측은 한류 커뮤니티들과 협력해 행사 속에 케이팝 경연 대회를 포함시켰다. 행사 프로그램에 '케이팝'이 당당히 이름을 올린 것이다. KINEPOLIS 커뮤니케이션 당담자는 "이 행사의 주요 고객의 연령대가 낮은데 케이팝이 이 세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여서 함께 기획했다."고 전했다. "아이들이나 청소년들 중 방탄소년단을 모르는 이들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이며 "예전에는 소수가 좋아하는 문화였다면 방탄소년단(BTS)의 세계적인 인기로 대중화됐다."고 설명했다. 케이팝을 듣지 않더라도 이름은 다 알만큼 유명하다는 것이다. 특히 유행에 민감한 청소년 사이에서 케이팝은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 케이팝 행사가 개최된 상영관 - 출처: 통신원 촬영 >

< 케이팝 행사가 개최된 상영관 - 출처: 통신원 촬영 >


케이팝 경연 대회를 찾은 커버 댄스 그룹을 응원하러 온 빅토리아(24)는 "고등학교 때 친구를 통해서 케이팝을 접했다."며 "점점 더 많은 이들이 케이팝을 좋아하고즐기는 것 같아 뿌듯하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자신의 아이가 무대에 올라가 춤을 추는 게 뿌듯하다는 한 부모는 "시도 때도 없이 듣고 부르고 춤추는 아이에게 처음에는 잔소리를 하다가 어느덧 자신도 영어 부분을 따라 부르고 있었다."며 "중독성이 강하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또한 "케이팝으로 인해 넷플릭스에 있는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기 시작했다."며 "중독 수준으로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를 거의 다 섭렵했다."고 덧붙였다.

스페인 부모들은 청소년 시기에 함께 몰려다니며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은데 친구들을 만나서 함께 춤추는 것이 오히려 건강하고 건전한 취미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마드리드 외곽에서 댄스 학원을 운영한다는 사라는 "모여 케이팝을 함께 추고 그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더 없이 건강한 취미 활동이자 또래 활동"이라고 자부했다. 부모들도 자녀를 통제하기 어려운 시기에 같은 것을 좋아하는 친구들은 만나 함께 시간을 보내며 함께 춤을 추고 노래를 듣는 게 정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행사 기획 담당자도 "스페인 학부모들이 케이팝을 건강하고 건전한 콘텐츠라고 생각하고 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의 취미 생활을 적극 장려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스페인에서 하나의 대중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는 케이팝은 이제 건전한 취미 생활의 하나로서 인정받고 있다. X-series Family gaming festival은 오는 11월 19일, 20일 바르셀로나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사진출처: 통신원 촬영




정누리

성명 : 정누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스페인/마드리드 통신원]
약력 : 현)마드리드 꼼쁠루텐세 대학원 박사과정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