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인터뷰] 이란 자유무역지역 카스피안 안잘리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2.05.02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Zone)이란 정부 방침에 의하여 일반 관세 지역에서 분리되어 다른 나라와의 상품 및 자원의 교역이 허용되는 특정한 지역을 말한다.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해 관세법, 대외무역법 등 관계 법률에 대한 특례와 지원을 통해 자유로운 제,. 물류 유통 및 무역활동 등을 보장하기 위한 지역이다. 모든 나라들은 저마다 적극적인 무역과 국제 교류를 통해 경제 성장을 이루고 싶어하기 때문에 국가마다 자유무역지역이 존재한다. 이란은 외국인 투자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으로 여러 자유무역지역을 운영하고 있다. 자유무역지역은 이란 내 곳곳에 분포되어 있고, 지역마다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에서 특별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테헤란 북부의 카스피해 항만 부근에는 안잘리 자유무역지역이 있다. 이곳에서 유일하게 인기 높은 한국 화장품 상점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업들을 구상하고 있는 김인순 사장을 만났다.


<이란 안잘리 자유무역지대에서 한국 화장품 봄비노 숍을 운영하는 김인순 사장>

<이란 안잘리 자유무역지대에서 한국 화장품 봄비노 숍을 운영하는 김인순 사장>


<이란의 안잘리 자유무역지역 입구와 한국 화장품을 파는 봄비노 매장 모습>

<이란의 안잘리 자유무역지역 입구와 한국 화장품을 파는 봄비노 매장 모습>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이란에서 14년 째 살고 있으며, 2018년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속의 해외 민간네트로 지정되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이란의 자유무역지역인 카스피안 안잘리 지역에서 한국 화장품 상점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업 아이템 등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카스피안 자유무역지역에서 한국 화장품 상점을 연 이유는 무엇인가요? 매장 이름인 ‘봄비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말씀해주세요.

카스피안 바닷가에 위치한 안쟐리 자유무역지역은 풍광이 아름답고 공기도 좋아 이란에서 관광객들이 제일 많이 찾는 지역입니다수도인 테헤란과도 가까우며 카스피안 연안국과도 직접 활발한 교역을 하는 곳이기에 선택을 하였습니다봄비노 숍 이름은 프랑스어 합성어인데 기쁨과 재미라는 뜻이 있지만이란어로도 새로운 것을 보아서 기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지금 판매하고 있는 한국 관련 제품과 화장품은 무엇이 있나요?

현재 저희 매장에는 한국 중소기업에서 제조된 기능성 기초 화장품과 건강기능 콜라겐 가루홍삼팽이버섯 등 다양한 보조식품과 허리밴드무릎보호대 등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럽 화장품과 비교하여 이란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유럽 화장품은 예전부터 이란에서 판매되고 있었고 광고도 많이 하고 있어서 선호도가 높습니다그러나 수요 계층이 변화하면서 한국 화장품의 선호도도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찾는 고객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이란 사람들이 좋아하고, 특히 원하는 한국 화장품 종류가 있나요?

유럽 화장품은 색조 화장품 종류가 많이 판매되는데요한국 화장품은 이란 사람들에게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는 제품과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팩수분을 공급하는 화장품 등이 골고루 인기가 많습니다한국 화장품을 한번 써 본 사람들은 제품을 다시 찾는 단골 고객들이 많습니다.


<이란에서 한국 화장품을 파는 봄비노 숍 내부 모습과 인스타그램 계정><이란에서 한국 화장품을 파는 봄비노 숍 내부 모습과 인스타그램 계정>


이란은 외국 화장품 수입이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장점과 애로사항은 무엇인가요? 그동안 코로나19로 겪은 어려움도 말씀해주세요.

이란은 수입 화장품 허가받기가 다른 나라보다 매우 까다롭고 규제도 심합니다장점이라면 이 까다로운 절차에 대해 인내를 가지고 수입 절차 진행을 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고애로사항은 예상치 못하게 수시로 바뀌는 수입 규정과 환율 변동이 심하고 환율이 너무 많이 올랐다는 점입니다코로나19와 경제재제로 인하여 한국과의 상황이 안 좋아져서 많이 어려웠지만지금은 조금 나아진 상태입니다.

 

이란에서 오래 생활하셨는데, 한국 사람들에게 이란에 대해서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이란은 참으로 아름다운 나라입니다다른 나라보다 정보가 많이 없어서 한국 관광객들이 몰라서 많이 찾아오지 않지만한번 온 사람들은 이란 사람들이 매우 친절하고 외국인들에게 스스럼없이 대하는 것을 보고 놀랍니다여러 지역에 관광자원도 풍부하고 볼거리와 먹거리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 오면 좋아할 것입니다이란은 한국 관광객들이 한 번쯤 여행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 홍보도 반응이 좋은데요. 인터넷으로도 판매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밖에 특별히 계획하신 일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이란은 인스타그램으로 사진과 영상을 통해 제품 설명을 하면서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밤비노숍 인스타그램도 많은 사람들이 찾으면서 판매량이 늘고 있습니다한국과 이란 모두 지금보다 더 많은 무역 거래와 교역이 있기를 바라고양국 간의 우호가 지금보다 더 활발하고 양국간의 관계가 계속 돈독해지기를 바랍니다또한저 뿐만 아니라한국 사람들이 이란에서 하는 사업들이 모두 잘 되기를 바랍니다제가 지금 하는 화장품 사업이 이란에서 잘 된다는 것은 결국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들이 모두 이란 시장에 잘 정착했다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앞으로 화장품뿐만 아니라 이란에서 한국의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을 더 많이 소개하고 판매하고 싶은 것이 바람입니다.



※ 사진 출처통신원 촬영


김남연

성명 : 김남연[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이란/테헤란 통신원]
약력 : 전) 테헤란세종학당 학당장, 테헤란한글학교 교장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