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전정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안전정보에서는 해외여행 및 거주 시 실시간 안전과 현지 소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공처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안전 유의 공지
출처
외교부해외안전여행
작성일
2017.02.14
원본URL
https://www.0404.go.kr/

-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안전 유의 공지 -


최근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우리국민 대상 강도 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방문하시는 우리국민들께서는 아래 유의사항을 참조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1. 거리를 유지하며 걷자.


여름에는 줄을 지어 다닐 정도로 순례자들이 많지만 겨울에는 급격히 줄어듭니다 (종착지인 산티아고 콤포스텔라 도착지 기준 여름철 1,700여명, 겨울철 50여명).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앞뒤 일행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2. 너무 일찍 출발은 자제하세요.


우리국민 방문객들은 대체로 아침 일찍 혼자 출발하는 경향이 많다고 합니다. 의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안전을 위해 조금 느긋하게 출발하세요. 여름에는 7시-15시, 겨울에는 8시-16시 정도가 적당합니다.


3. 목표를 길게 잡으세요. 오후 늦게까지 걷는 건 무리랍니다.


완주를 목표로 너무 늦게까지 혼자 걷지 마세요. 몇 년 전에는 순례길에서 일행과 떨어져 혼자 늦게까지 걷던 미국인 여성이 살해당하는 사건도 발생한 바 있습니다.


4. 스페인 경찰기관에서 만든 범죄 신고 앱을 준비하세요.


‘Alertcops’라는 스페인 국가경찰과 민경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범죄 신고 앱이 있습니다. 현재 스페인어와 영어가 지원되며, 사고 발생 시 이미지 버튼을 통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위치를 따로 신고하지 않더라도 사전 동의한 정보를 토대로 신고가 가능해 언어상 또는 지리감으로 애로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외국인들의 성추행에 대해서는 단호한 거절의사가 필수


여성 순례자들을 상대로 성추행 사건도 발생합니다. 통상 나이드신 분들이 귀엽다는 차원에서 신체 접촉을 하며 접근하는데, 초기에 명확한 거절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나중에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화적 언어적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불쾌한 경우에는 반드시 거절 의사를 표시하세요.


6. 현금을 너무 많이 들고 다니지 마세요.


한국인들은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순례 도중 큰 돈이 필요하지 않고, ATM 기기도 잘 갖춰져 있어 필요할 때마다 인출하여 쓰시면 됩니다. 수수료를 아끼려다 더 큰 낭패를 당할 수 있으니, 너무 많은 현금은 들고 다니지 마세요.


7. 비상시를 대비해 현지 대사관과 영사콜센터 전화번호를 숙지하세요.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주스페인대사관 또는 영사콜센터로 연락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주스페인대사관 긴급연락처 : +(34)-648-924-695

  ○ 영사콜센터 :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