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전정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안전정보에서는 해외여행 및 거주 시 실시간 안전과 현지 소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공처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가나, 아크라 콜레라 발생 주의 및 유의사항 안내
출처
외교부해외안전여행
작성일
2014.08.26
원본URL
http://www.0404.go.kr/

가나, 아크라 콜레라 발생주의 및 유의 사항 안내

○ 가나 일간지 Daily Graphic 8월 19일 자 보도에 따르면, 7월 이후 지금까지 아크라 수도권 지역에서만 5,000명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하였고 그중 45명이 사망하였습니다. 특히, 수도 아크라 내에서만 2,500건이 발병, 그중 지난 1주일 동안 1,000건이 신규 보고될 정도로 콜레라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 콜레라 발병 지역은 오염된 생활하수가 바다로 유입되는 해변가 빈민지역(La, Teshie, Nungua 지역 등) 및 비위생적인 어시장 지역(James Town 등)입니다.

* 감염경로

수인성 전염병인 콜레라는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오염된 물에 접촉한 음식물을 섭취하였을 경우 발병합니다. 콜레라는 해수에서도 살수 있는 균이므로 균에 오염된 해산물을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의 접촉에 의한 직접 감염의 가능성은 낮습니다.


* 증상

콜레라균이 생산한 독소가 장에 작용하여 수분 및 전해질을 분비하는 물 설사를 일으키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설사는 갑자기 시작되는데, 복통이 없고 양이 많으며 흔히 "물 설사'' 또는 ''쌀뜨물 같은 설사''의 양상을 보입니다. 이 때문에 탈수와 체내 전해질의 불균형이 생겨 전신쇠약, 근육경련, 어지러움, 미열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쌀뜨물 같은 설사와 함께 구토, 발열, 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극심한 설사로 인해 심한 탈수현상을 초래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발병 후 수시간 내에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 위생 수칙

 - 용변 후, 식사 전 평소 철저한 손 씻기

- 끓인 물, 생수 등 안전한 음용수 마시기

 - 해산물 등은 완전히 익혀 먹기

 - 가열음식 섭취 및 위생상태가 불결한 음식을 먹지 않기

 - 콜레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원 내방

○ 가나 거주 재외국민 및 여행객께서는 식수, 음식 및 개인위생 등에 각별히 유의하시어 수인성 전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