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전정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안전정보에서는 해외여행 및 거주 시 실시간 안전과 현지 소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공처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중국, 여행 시 보이스피싱 사기 유의 안내
출처
외교부해외안전여행
작성일
2013.10.23
원본URL
http://www.0404.go.kr/country/notice/view.do?menuNo=2010100&mst_id=MST0000000000041&id=ATC0000000002073&pageIndex=1&searchCondition=&searchKeyword=

 

중국, 여행 시 보이스피싱 사기 유의 안내

 

최근 중국 거주 재외국민 몇 분께서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를 받았다고 알려왔습니다.

 

해당 재외국민의 말씀에 따르면, 우체국 직원을 사칭한 사람이 중국어로 전화를 걸어와 중국 ○○은행에서 당신을 고소하였으니 고소장을 찾아가라는 내용의 말을 한 다음, 구체적인 고소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북경 공안국 소속 왕밍(WANG MING) 경관이 전화를 할 것이라 했다고 합니다.


잠시 후, 왕밍 경관이라는 사람이 전화를 하여 수감중인 범죄자가 범죄에 사용한

신용카드가 당신 이름으로 발급되었는데, 공범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로써 당신이 직접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는지 확인키 위해 필요하니, 공안국에서 은행감독원에 요청하여 개설한 중국은행 계좌로 일정액을 송금하라 했다 합니다.


특히, 왕밍 경관이라는 사람이 전화한 번호는 실제 공안국 대표번호와 일치한다고 합니다.

 

재외국민분께서는 사건을 수사하는 공안이 사건 관계자에게 절대 금전 이체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이와 같은 전화를 받을 경우 일체 응대하지 마시고, 해당 전화번호 등을 즉시 공안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 긴급상황 발생시에는 대사관 영사부(Tel. 02-8532-0404)로 즉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