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전정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안전정보에서는 해외여행 및 거주 시 실시간 안전과 현지 소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공처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아르헨티나, 납치사건 주의사항 및 대응요령
출처
외교부해외안전여행
작성일
2013.10.07
원본URL
http://www.0404.go.kr/country/notice/view.do?menuNo=2010100&mst_id=MST0000000000041&id=ATC0000000002020&pageIndex=2&searchCondition=&searchKeyword=

아르헨티나, 납치사건 주의사항 및 대응요령

 

 

○ 아르헨티나의 경우 오랜 정치·경제 불안에 따라 갈수록 치안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라 이미 만성적인 문제가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불안한 치안상황과 관련하여 강도사건과 더불어 납치사건의 경우도 빈번하게 주위에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보다 유의하시고 조심을 기울여 달라는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장시간 납치피해자를 감금하고 거액의 몸값을 요구하던 종전의 납치범죄와는 달리, 최근에는 비교적 작은 액수의 몸값을 요구하고 빠른 시간 안에 피해자를 풀어주는 변형된 방식의 납치범죄인 급행납치”(Secuestro Express)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지난주에는 우리 국민 한분이 납치되는 사건도 발생하였습니다. 근교에서 일을 마치고, 까삐딸로 돌아오던 중 고속도로 상에서 발생한 일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하던 중, 갑자기 뒷차량이 가벼운 추돌사고를 일으켰으며, 사고처리를 위하여 갓길에 정차하자, 뒷차량에 타고 있던 남자들이 권총으로 위협하며 차량과 함께 피해자를 납치한 사건이었습니다.

 

다행히 몸값을 지불하고 1시간 여 만에 피해자는 무사히 풀려났으나, 본인은물론 가족들도 큰 충격을 받은 사건이었습니다.

 

○ 주차되어 있는 차량의 타이어를 찢거나, 두세대의 차량으로 피해자의 차량을 앞뒤로 에워싼 후에 납치하던 수법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었으나, 고속도로 같은 큰 도로에서 차량사고를 유발하고, 사고처리를 위하여 하차한 사람을 납치하는 수법은 비교적 새로운 유형의 수법이므로 더 더욱 유의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사건발생 후, 해당사건의 철저한 수사와 신속한 범인검거를 촉구하기 위하여 사건 담당 수사책임자를 면담하였습니다.

이때, 면담 후 수사책임자에게 만일 고속도로에서 당신에게도 이런 식의 차량사건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라고 질문을 하자,

수사책임자는 나라면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 무시하고 그냥 가버릴 것이다. 아니면 최소한 차에서 내리지 않고 서행을 하며, 경찰관이 위치하고 있는 톨게이트나 경찰서로 가자는 말을 한 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여 사건을 처리하겠다라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물론, 교통사고의 형태가 너무나도 다양하므로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힘들겠지만, 최소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상대편 차량의 내부나 발생장소 주변에 남자들이 많이 있을 경우, 가급적 차에서 내리지 말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 다음으로는 만일 본인이 납치되었을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하여 물어 보았습니다.

 

그러자 수사책임자는 납치범들의 요구대로 응하고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라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특히 몸값 요구와 관련하여 나는 한 푼도 없다라든지 돈을 못 주겠다라는 식의 응대는 바람직하지 못하며, 친필서한이나 육성녹음 등 범인들의 요구에는 협조적으로 응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로, 최근에 자신이 수사한 급행납치 범죄 사건과 관련 몸값을 지불한 경우, 피해자가 석방되지 않거나 살해된 경우가 거의 없으며, 납치범들의 경우 마약을 복용하거나 감정적으로 매우 흥분된 상태이기 때문에 비협조적인 피해자에 대해서는 무슨 짓을 저지를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 또한 가족 중 누군가가 납치된 경우, 피해자 가족들의 대응요령을 질문하자 수사책임자는 두 가지를 강조하였습니다. 첫 번째로는, “가능한 한 시간을 끌어라였습니다.

 

납치범들도 몸값과 관련하여 협상을 염두에 두고 최대한도로 높여 부르는 경향이 있으므로, 피해자 가족들은 최대한 지금 그런 큰돈은 가지고 있지 않다”,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돈은 이정도이다 등의 이야기로 가능한 오랫동안 통화를 유도하여 최대한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즉시 경찰에 신고하라였습니다. 납치범은 항상 100% 경찰에 신고하지 말 것과, 신고하는 경우 피해자를 즉시 살해할 것이라고 위협하나, 반드시 납치사실을 경찰에 즉시 알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납치사건은 결국 금전적 이익을 노리는 범인들과 피해자 및 그 가족들의 심 리전이므로 협상의 기술에 의하여 결과가 좌우되는 민감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납치범죄 수사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납치범과의 대화요령을 지도받고 몸값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수사책임자는 보통 납치피해자의 가족들은 수사기관에서 피해자의 안전보다는 범인검거를 우선시 한다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수사기관에 신고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납치범죄전담 수사팀의 경우에도 최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피해자의 안전이며, 범인 검거는 피해자의 안전이 확인된 후에 시작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 그리고 실제로 가족 중의 누군가가 납치를 당한 경우에 피해자 가족들은 엄청나게 당황하고 혼란스러울텐데, 어떤 식으로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신속한 방법인가를 물어보았습니다.

 

   이에, 납치범죄의 경우 까삐딸과 지방 모두 각각의 납치범죄 전담수사팀이 있으나, 이들 수사팀에 대한 전화번호를 모두 기억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지역에서 긴급전화 911”로 납치범죄를 신고하면, 곧바로 교환이 관할구역을 확인하여 해당 전담수사팀으로 직접 연결되므로 긴급전화 911”로 신고하는 것이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방법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 또한 급행납치의 경우, 범행 수법이 몸값요구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직접 은행으로 데려가 현금을 인출케 한다든지 피해자의 집이나 가게 등으로 찾아가 추가 범죄를 시도하는 등의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를 대비하여 평소에 암호를 정하고 가족들이 공유를 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같이 살고 있지 않는 사람을 정하여, 비상시에 전화통화나 인터폰 통화를 할 경우 “(돌아가신) 아버지 차에 열쇠가 있으니 찾아봐라”, 또는 “(돌아가신) 엄마에게 빨리 연락해서 돈을 준비해 놓아라고 부탁해라 라는 식으로 암호를 정해 놓는다면, 납치에 이은 추가범죄 예방 및 대처에 큰 도움이 된다는 충고를 하였습니다.

 

○ 지난주에 발생한 교민납치피해 발생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ⅰ)차량을 이용한 급행납치의 수법과 이를 예방하는 방법 ⅱ)납치피해자 본인의 대처요령 ⅲ)피해자 가족의 대처요령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천차만별이듯이, 납치사건도 동일한 방식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일어나는 경우는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모두 다른 납치사건에 모두 적용되는 통일된 대응요령은 있을 수가 없겠지만 납치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성공적인 석방을 위해서 취해야 하는 최소한의 조치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나날이 악화되어 가는 아르헨티나의 치안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납치범죄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꼭 들어맞는 정답은 없겠지만, 교민 여러분들 스스로가 항상 조심하고 주의하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대사관에서도 사건 발생시 최선을 다하여 지원을 할 것이며, 아울러, 외교부에서 발행한 해외피랍, 이렇게 예방하고 대응하세요!” 자료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