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안전정보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안전정보에서는 해외여행 및 거주 시 실시간 안전과 현지 소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공처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과테말라, 오토바이 노상총기 강도 주의!
출처
외교부해외안전여행
작성일
2013.08.06
원본URL
http://www.0404.go.kr/country/notice/view.do?menuNo=2010100&mst_id=MST0000000000041&id=ATC0000000001892&pageIndex=1&searchCondition=&searchKeyword=

 

과테말라, 오토바이 노상 총기 강도 주의

 

최근 과테말라에서 우리 국민이 지속적으로 오토바이를 탄 노상 총기 강도에게 핸드폰이나 지갑을 강탈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신변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길 당부 드리며 최소한의 안전 확보를 위해 몇 가지 유의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사례 1

 

○ 피해 장소 : zona 97avenida 일방통행도로 Plaza Espana에서 에펠탑 지나기 전 신호 대기 중. 즉 국제공항(zona 9) 방향에서 시청 방향(zona4 방향)으로 가다가 에펠탑 건너기 전 3~4 교차로 전 신호대기 중 오토바이 총기강도가 나타남.

○ 피해 시간: 출근 중으로 07:30~08:00 사이

○ 용의자: 오토바이를 탑승한 권총 강도로 단독범(오토바이 번호판이 지저분해서 289까지만 보인다고 함)

○ 피해 내용: 핸드폰 강탈

○ 특이 사항: 1달전에도 동일범에게 동일하게 피해당함.


□ 사례 2

○ 피해 장소: Obelisco 4거리

○ 피해 내용: 퇴근시간대에 Obelisco 4거리에서 zona 7 방향으로 신호대기중 앞의 차량을 총기강도가 접근하여 털리는 상황을 목격.

 다행히 해당 우리국민은 직접 피해를 당하지 않았음.

 


□ 당부 말씀(시사점 및 대처요령)

1. 나도 언제든지 노상 총기 강도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나에게는 발생하지 않겠지 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고 잘못된 생각입니다.

○ 따라서 범죄의 피해자가 되면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재빨리 복종하는 게 필요하고, 손을 운전대 위에 놓아서 범인이 볼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강도범은 신경이 극도로 예민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 강도범이 자신이 성공을 하였다고 느끼게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강도범이 요구하는 것(핸드폰 또는 지갑)을 건네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강도범들이 진짜 쓰는 핸드폰인지 못쓰는 핸드폰인지 정확히 구분한다는 점입니다. 즉 강도범에게 주기 위해
 미리 못쓰는 핸드폰을 차량 내에 준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쓸만한 핸드폰을 준비해야 합니다. 말도 안되는 어설픈
 구형 핸드폰을 건넸다가 잘못하면 불필요하게 폭행을 당할 수 있다는 점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소지하시는 물품 중 진짜 중요한 것은 운전석 의자 밑에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차량 운행 중 신호등에 정차 시에 두 번째 차량이 가장 위험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신호등 앞 첫 번째 차량은 급하면 신호를 무시하고 달아날 수 있어 강도범이 선호를 안 하는 경향이 있고, 세 번째 이후 차량에 대해서는 강도범들이 범행 후 도주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호등 두 번째 차량으로 정차 시에는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차와의 거리 유지는 앞차의 뒷바퀴를 볼 수 있을 정도의 거리 유지를 의미합니다.


3.
범인들은 단지 정차 시에만 습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시고, 가급적 정차하지 않는 방향으로 하고, 항상 같은 길로 다니시는 것도 위험할 수 있으니 다른 길도 사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