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제21차 재외동포정책위원회 개최(12.7.)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2.22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3122&page=2

제21차 재외동포정책위원회


정부는 12.7.(수) 박진 외교부장관 주재로 '제21차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新정부 재외동포정책 추진 방향’ ‘국내체류동포 지원현황 및 향후계획‘ ‘부처별 재외동포 업무 방향‘등 안건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박진 장관은 우리 730만 재외동포가 윤석열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을 함께 달성해 나갈 중요한 동반자라고 강조하면서, 정부가 재외동포 지원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新정부의 재외동포 정책 추진 방향과 관련하여 정부는 지구촌 한민족 공동체 구축이라는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재외동포사회와 소통 강화 체계적 재외동포 정책 추진기반 마련 모국과 동포사회 네트워크 강화 차세대 재외동포 인재발굴 등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국내체류동포에 대한 지원 분야에서는 인구감소 및 지역소멸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동포 정책을 모색하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도움이 절실한 고려인 동포, 강제징용 등 역사적 특수성이 있는 소외된 사할린동포와 그 가족에 대한 포용 정책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정부는 글로벌 중추국가 구상 실현 노력이 우리 동포의 권익과 지위 향상으로 이어지고, 글로벌 한민족 공동체가 모국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