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2022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장관급 회의 계기 신(新)서울선언문 발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2.15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24815/view.do?seq=82&page=1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제7차 장관급 회의


신종감염병 대비 글로벌 보건안보 대응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한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제7차 장관급 회의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장관회의]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1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장관회의에는 27개국, 10개 국제기구, 20개 대사관 대표들이 참석하여, GHSA의 과거와 미래를 논의하였으며, 신(新)서울선언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신(新) 서울선언문] 이번 장관회의에서 채택·발표된 신(新) 서울선언문은 GHSA의 과거 성과를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감염병으로 인한 공중 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범정부적, 전사회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리는 데 GHSA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국가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및 글로벌 보건 안보를 발전시키기 위해 감염병 예방, 탐지 및 대응을 위한 행동계획을 통해 기술적 전문성을 구축하고 협력해 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합동 브리핑] 이번 합동브리핑은 장관급 회의를 마무리하며, 신(新)서울선언문 내용 및 GHSA 과거, 현재, 미래를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하였습니다.

[개최 성과] 이번 회의는 글로벌 보건 안보 관련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코로나19 극복과 미래에 출현 가능한 신종감염병 대응에 매우 시의적절한 회의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