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박진 외교부 장관, '제34차 한미재계회의 총회'기조연설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0.25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896&page=1

'제34차 한미재계회의 총회


박진 외교부 장관은 10.20.(목)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미국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제34차 한미재계회의 총회'에 참석하여 경제안보 시대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한국의 역할 한미 경제협력의 현재와 미래 등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 정부의 능동적 경제안보 외교 추진 노력을 설명하고, 글로벌 중추국가(Global Pivotal State, GPS)로서 국제사회가 경제안보 시대의 새로운 도전과 과제를 극복해 나가는데 더욱 기여해 나가고자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박 장관은 올해 5월 한미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이자 경제안보ㆍ기술동맹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하고, 한미 NSC 경제안보 대화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 미국 주도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등을 통해 양국 경제협력의 지평이 확대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박 장관은 “파트너십은 과정”이라면서, 한미동맹 및 한미 FTA의 정신과 해결방안을 찾겠다는 공동의 신념 하에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한미 경제협력에 기여해온 한미재계회의의 역할을 평가하고, 내년은 한미동맹 70주년으로 새로운 전환점인바, 앞으로 양국간 경제협력이 더욱 증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당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