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조현동 1차관, 네덜란드 총리실 국가안보보좌관 면담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0.06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808&page=1

9.30.(금) 한국을 방문한 '제프리 반 레웬(Geoffrey van Leeuwen)' 네덜란드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9.30.(금) 한국을 방문한 '제프리 반 레웬(Geoffrey van Leeuwen)' 네덜란드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하고, 양국 관계 경제안보 주요 지역 정세2030 부산 세계박람회 등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조 차관은 양국이 '포괄적·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2016 수립)'를 기반으로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켜온 것을 평가하고, 지난 정상회담(6.29, NATO 정상회의 계기 마드리드)에 이어 이틀 전 한-네덜란드 외교장관회담(9.28, 서울)을 개최하며 긴밀히 소통해온 점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조 차관은 경제안보 강화를 위해 양국간 협력이 긴요함을 강조하고, 한국의 반도체 생산기업과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기업인 ASML社가 긴밀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음을 환영하며, 상호보완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국 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기울여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양측은 우크라이나 전쟁, 인태지역 협력, 한반도 문제 등 주요 지역 정세에 관해 논의하였고, 국제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위협들에 대응하기 위해 유사입장국인 양국이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조 차관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네덜란드의 지지를 요청하였고, 반 레웬 보좌관은 한국측의 박람회 유치 노력을 잘 알고 있다고 하였습니다.